4번째 반감기를 완료한 비트코인 가격이 좀처럼 상승세를 타지 못하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지난 24일 비트코인 가격은 9428만6000원을 기록했다. 전일 9649만1000원보다 2.2% 떨어졌다. 반감기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할 것이란 시장의 기대를 무색하게 하는 결과다. 실제로 비트코인 가격은 20일 9377만원에서 23일 9649만1000원으로 상승하는 데 성공했지만 이후 하락세로 돌아섰고, 25일 오전 9시께 9335만원을 기록하며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다.해외 시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인베스팅닷컴에
CJ ENM의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기대작 ‘눈물의 여왕(tvN)’이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어서다. 시청률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눈물의 여왕’은 최근 방영한 회차(12회)에서 시청률 20.7%를 기록했다. 전 채널 동시간대 1위이자 tvN 역대 시청률 2위의 기록이다. 첫회 시청률은 5.9%였던 걸 고려하면 눈부신 약진이다. 종영까지 4회차가 남아있는 ‘눈물의 여왕’은 더 높은 고지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실적이 신통치 않았던 스튜디오드래곤으로선 이런 지표가 반가울 수밖에 없
올해 법인세 수입에 경고등이 켜졌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 상장사들의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크게 줄어서다. 한국거래소와 한국상장사협의회가 지난 3일 발표한 ‘2023 사업연도 결산실적 분석’에 따르면 12월에 결산을 하는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사 615곳의 지난해 총 매출액(연결 기준)은 2825조1607억원으로 전년보다 0.3% 늘었다.하지만 영업이익 총액은 123조8332억원으로 전년보다 24.5% 감소했고, 순이익은 80조9074억원으로 40.0% 줄었다.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각각 전년 대비 2.1%, 1.7% 떨어
전통을 고수하던 세무업계가 디지털에 힘을 쏟고 있다. 세무사의 지식과 손을 타던 일을 ‘기술’이 대신하는 시대가 열린 거다. 기술 발달이 혁신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막을 순 없지만, 이 과정에서 만만찮은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점은 생각해 봐야 한다. 더스쿠프가 홍석구 세무사와 함께 택스테크의 빛과 그림자를 조명해 봤다.너도나도 디지털전환을 강조하는 시대. 왠지 고루할 것 같은 이미지의 세무업계도 마찬가지다. 대표 노동집약 업무였던 세무 처리를 조금씩 디지털이 대체하고 있다. 세금(Tax)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택스테크(T
2023년 12월 19일, 정부의 제4이동통신사 모집이 끝났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포기한 28㎓ 대역폭 주파수를 거둬 새 주인을 찾아주겠다는 게 ‘제4이통사 공고’의 골자였다. 경쟁에 뛰어든 건 세종텔레콤·스테이지엑스·마이모바일 등 3곳으로, 모두 알뜰폰을 주요 사업으로 내세운 업체들이었다.신청서를 내긴 했지만, 모두가 제4이통사가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일단 28㎓를 갖고 이동통신사업을 하려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28㎓의 주파수 도달거리가 짧아 이통3사가 사용하는 3.5㎓보다 훨씬 더 많은 기지
고물가 국면 속,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크기나 용량을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의 효과를 누리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 곳곳에서 판을 치고 있다(표➊). 변경 내용을 공지하지 않거나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숨겨 소비자의 알 권리를 저해한다는 비판도 잇따르고 있다.‘꼼수 가격 인상’ 비판이 끊이질 않자 정부가 식품업체들의 슈링크플레이션 행태를 점검하겠다며 소매를 걷어붙였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틈날 때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정직하지 않은 판매행위”라고 꼬집었고, 11월 22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13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5.25~5.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9월과 11월에 이은 세번째 금리동결이다. 연준은 시장의 전망대로 움직였다. 13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FOMC의 12월 기준금리 동결 확률은 98.2%에 달했다. 한달 전인 11월 13일엔 88.5%였다.연준이 금리동결을 결정한 건 인플레이션이 확연한 둔화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금리결정을 하루 앞두고 발표된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대비 3.
“민간 무량판 아파트에서 부실시공은 없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8월 3일부터 2개월간 2017년 이후 준공했거나 시공 중인 전국 무량판 구조 아파트 427곳(준공 288개‧시공 중 139개)을 전수조사해 발표한 결과다.결과대로라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아파트에서 무더기로 철근 누락이 발견된 것과 대조적이다. 이에 따라 LH의 관리ㆍ감독 부실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조사했나 = 그럼 국토부 조사 결과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찬바람이 불면 주부들은 걱정이 하나 늘어난다. 김장철이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라서다. 지역과 가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1월 중순부터 말까지 김장을 하니 대략 한달 남았다. 하지만 장바구니 물가가 치솟아 주부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주부 김윤정씨는 매년 30포기씩 김장을 한다. 한국농수산유통공사의 농산물유통정보사이트(Kamis)에 따르면 17일 기준 배추 1포기 가격은 6587원이다(표➊). 지난해 5898원보다 11.7% 올랐다.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주부 윤정씨는 김장용 배추를 사는 데만 19만원가량 써야 한
삼성전자의 주가가 출렁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 11일 3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하면서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의 3분기 매출(연결기준)은 67조원, 영업이익은 2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2.74%, 영업이익은 77.8% 줄어들었다. 언뜻 부진한 성적표 같지만 시장의 평가는 다르다. 올해 첫 조 단위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기 때문인지 시장에선 1ㆍ2분기 대비 삼성전자의 실적 개선세가 뚜렷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이 회사의 1분기 영업이익은 6402억원으로 2009년 1분기(5900억) 이후
명품 브랜드 업체들이 또 다시 가격을 인상할 전망이다. 한해에만 서너번씩 가격을 끌어올려도 끄떡없으니, 두려울 게 없다. 실적도 쑥쑥 오른다. 명품 브랜드 업체들이 눈치 안 보고 가격을 인상하는 건 한국인의 지나친 명품 사랑이 한몫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그 중심엔 더 짙어진 양극화의 그림자도 있다. 명품 브랜드 업체들이 또 한차례 가격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결혼시즌에 발맞춰서다. 입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고 있는 건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Chanel)과 스위스 시계 브랜드 예거 르쿨트르(Jaeger-LeCoultre
#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의 등장으로 그 중추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가 미래 산업의 대세로 떠올랐다. 생성형 AI가 각 산업군에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관리하는 기업들의 능력도 중요해졌다. # 그러면서도 기업들은 넘쳐나는 데이터 속에서 옥석을 구분하고, 빠르게 오가는 정보의 보안을 철저히 해야 한다. AI가 사회적 규범과 윤리적 잣대를 벗어나지 않도록 할 책무도 있다. 더스쿠프가 가트너와 함께 기업이 AI 시대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한 방법론을 살펴봤다. 스스로 데이터를 학습ㆍ분석하
추석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물가에 비상등이 켜졌다. 농식품부터 가공식품까지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어서다. 무엇보다 올여름 폭염과 집중 호우로 과일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다.특히 추석 차례상 필수 품목인 ‘사과’ 가격이 심상치 않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사과(후지‧상품) 평균 도매가격(8월 10일 기준)은 10㎏당 8만6225원으로 평년(4만5156원) 대비 90.9% 비싸다. 1년 전(5만9720원)과 비교해도 44.9% 올랐다. 사과 가격이 치솟은 덴 8월 초 한반도를 강타한 제6호 태풍 ‘카눈’이 영향을 미쳤다
고용지표가 개선됐지만 청년실업은 여전하고, 저소득층의 실업문제가 숙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7월 15세 이상 인구 중 취업자 비율을 나타내는 전체 고용률은 63.2%로 통계 작성 이래(1982년 7월 이후)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해보다 0.3%포인트 상승했다.반면 실업률은 2.7%로 1999년 6월 이후 7월 기준 최저치였다. 이를 두고 고용노동부는 ‘양호한 고용 흐름’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 지표만으로 고용상황을 낙관해도 될지는 의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부의 숙제가 적지 않
6월 취업자 수가 1년 전보다 33만명 넘게 증가했다. 28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왔지만 증가폭은 3개월째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청년층 취업자 증가 규모가 8개월 연속 감소했다는 점도 되짚어봐야 할 이슈다. 통계청이 지난 12일 ‘2023년 6월 고용동향’을 발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취업자 수는 2881만2000명이다. 지난해 6월과 비교해 33만3000명(1.2%) 늘었지만 증가 규모는 4월(35만4000명), 5월(35만1000명)에 이어 3개월 연속 둔화했다. 산업별 취업자 수를 보면 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에서 12
6월 월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이 0.2%포인트(전월 대비)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4일 한국은행은 ‘6월 금융ㆍ경제 이슈분석’에 담긴 ‘전기ㆍ도시가스요금 인상의 물가 영향 및 주요국 비교’를 통해 이렇게 전망했다. 5월 16일 정부(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요금을 ㎾h당 8원, 가스요금을 MJ(메가줄)당 1.04원 인상했다. 정부는 이로 인해 4인 가구 기준 월평균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부담이 각각 3000원과 4400원씩 총 7400원 늘어날 것으로 추산했다.한은은 “이번 요금 인상으로 소비자물가 내 전기요금(가중치 1.6%)과 도시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들은 Z세대를 외계인 보듯 한다. 바로 이전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마저 그렇다. 달라도 너무 다르다는 게 그 이유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예측하기 어렵다는 설명도 덧붙인다. 과연 그럴까.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는 그렇지 않았을까.Z세대가 소비시장에서 주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Z세대는 19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이들로, 유년시절부터 모바일 디지털 환경과 소셜 미디어에 노출된 포노사피엔스(Phono Sapiens·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인류) 세대다. 다음세대인 알파세대(α
퀴즈를 풀면 적립금이 쌓인다. 걸을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된다. MZ세대가 고물가 시대를 사는 방법이다. 절약이라곤 모르고 살던 그들은 태어나 처음으로 경제적 위기를 직감하고, 스스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하지만 무작정 아끼던 이전 세대들과 달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재미를 찾는다. 짠테크, 소비 제로, 무지출 챌린지….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빅데이터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인데, 소비절약 키워드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 징후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데다 고물가·고금리 국면마저 수그러들지 않기 때문
코로나19 비상사태가 3년 4개월 만에 해제됐다.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얼어붙었던 맥주 시장에도 모처럼 활기가 돌고 있다. 특히 여름 성수기를 맞아 맥주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이 불붙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테라’와 지난 4월 출시한 ‘켈리’의 투 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 부동의 1위 오비맥주의 ‘카스’ 역시 맞불을 놓고 있다. 엔데믹(풍토병·endemic) 전환으로 4년 만에 돌아온 여름 성수기를 잡기 위한 맥주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대기업 맥주업체부터 수제맥주업체들까지 마케팅에 화력을 쏟아붓고 있다. 뜨거워진 맥주 시장의
산업통상자원부가 15일 당정협의회를 거쳐 전기‧가스요금 인상안을 내놨다. 전기요금은 ㎾h당 8원, 도시가스 요금은 MJ(메가줄)당 1.04원 올린다. 정부가 전기‧가스요금을 인상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의 재무상황이 점점 나빠지고 있어서다. 한전은 지난해 32조6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가스공사의 경우, 적자나 마찬가지인 미수금이 지난해 8조6000억원이나 됐다. 이런 이유로 정부가 2022년에 가스요금을 MJ당 5.5원, 전기요금을 올해 1월 1일부터 ㎾h당 13.1원 인상했지만 역부족이었다.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