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람들의 선택 | 황창규 KT 회장 내정자

황창규 KT 내정자의 앞길이 첩첩산중이다. KT의 인력은 넘쳐나는데 경영효율성은 기대치를 한참 밑돌고 있어서다. 답은 적재적소에 인재를 꼽는 것이지만 이 역시도 여의치 않을 수 있다. 자칫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황의 첫 인사가 주목되는 이유다.

▲ 인사는 만사다. 황창규 KT 회장의 내정자 손끝에 KT의 앞날이 달렸다. [사진=뉴시스]
황창규 KT 회장 내정자는 연구소와 인연이 깊다. 20년 동안 삼성전자에서 일하는 동안 시작과 끝이 모두 연구소였다. 1989년 삼성반도체 수석연구원으로 입사한 황 내정자는 2009년 삼성종합기술원장을 끝으로 퇴사했다. 반도체 사업을 진두지휘하며 경영일선에 나서기도 했지만 연구에서 손을 뗀 건 아니었다. 스스로도 연구소에 애착이 컸는지 떠나는 길에 연구원들에게 한마디를 남겼다. “연구소는 예측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드는 곳이다. 연구원들은 꿈과 가장 긍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는 삼성을 떠나지만, 신기술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미래를 공부하는 자세로 정진하겠다.”

그로부터 5년이 흐른 2014년 1월. 황 내정자가 서울 우면동 KT연구센터에서 ‘열공’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KT경영구상에 몰두하고 있다. 장소와 분야만 바뀌었을 뿐 그는 여전히 미래를 공부하는 자세로 정진하고 있다. KT 회장 자리. 영광스러운 것만은 아니다. KT를 둘러싼 상황이 간단치 않아서다. 황 내정자가 해결해야 할 KT과제는 ▲통신 경쟁력 제고, ▲임직원 사기 진작, ▲계열사 정비, ▲신사업 추진 등이다. 하나같이 쉽지 않다.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누굴 앉히느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어서다.

KT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KT의 직원수는 3만2630명(2013년 3분기 기준), 인건비만 연간 2조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경쟁사인 SK텔레콤 직원수는 1479명, 인건비는 6100억원이다. 값비싼 인건비를 충당하고 있음에도 실적은 기대치를 밑돈다. KT는 LTE 부문에서 LG유플러스와 경쟁하는 신세로 전락했다. LG유플러스에 밀려 3위로 떨어졌다가 우여곡절 끝에 2위를 되찾긴 했지만 가입자의 지속적인 이탈로 적자폭이 커졌다. 증권시장은 KT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이6조300억원, 영업이익 188억원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결국 3만명이 훌쩍 넘는 KT 임직원 생존 여부가 황 내정자 손끝에 달린 셈이다. KT와 KTF의 합병으로 임직원의 16%를 줄인 ‘2009년 구조조정’과 비슷한 인사를 단행한다면 연간 4600억원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황 내정자는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꾀할 생각을 가진 듯하다. 지난해 12월 황 내정자가 사내 임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방만한 경영과 인사 청탁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은 의미심장하다. KT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인적쇄신이 필요함을 내비친 것이라서다.

▲ [더스쿠프 그래픽]
하지만 KT 이사회는 간단한 조직이 아니다. 이석채 전 KT 회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20여명의 이사회 멤버들이 거취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이사회 전원을 사퇴시키더라도 모든 이사를 일일이 선임해야 한다. 신임 CEO에겐 부담이다. 이사회는 CEO를 조력하는 동시에 견제하는 경영파트너라서다.

이사회를 끌어안고 가는 것도 여의치 않다. 검찰조사에서 이석채 전 회장의 횡령이나 배임이 사실로 들어날 경우 시민단체가 사외이사 등을 포함한 경영책임자들을 대상으로 집단소송을 걸 수도 있다. 황 내정자가 옥석을 가르듯 이사회에서 인물을 찾아내야 한다는 주문이 잇따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KT의 미래, 황창규의 첫 선택에 달려 있을지 모른다.
김건희 더스쿠프 기자 kkh4792@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