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 괜찮나

▲ 국내 완성차업체는 저탄소차 협력금제 도입 시기가 아직은 이르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내년 1월 ‘저탄소차 협력금제’ 시행으로 국내 완성차업계의 피해가 예상된다. 판매되는 차량에 부과되는 부담금으로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이 제도는 수입차에 유리하게 작용해 국내 업체가 내수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내년 1월 ‘저탄소차 협력금제’가 도입된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며 벌써부터 아우성을 친다. 현대차ㆍ기아차ㆍ한국GMㆍ쌍용차 등이 생산하는 차량의 절반 이상이 저탄소차 협력금제에 따라 부담금을 내야 해서다. 국내 완성차업체 한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업계가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등 친환경 중심으로 성장해야 하는 것은 맞다”며 “하지만 기술력과 판매구조 등 국내 업체의 상황을 고려한 제도가 시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제도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디젤 부문에서 경쟁력을 지닌 수입차에 유리하기 때문에 국내 업체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쌍용차의 피해가 우려된다. 쌍용차는 SUVㆍ대형 세단 위주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저탄소차 협력금제가 시행되면 대부분 차량이 부담금을 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최근 들어 회복세에 접어든 SUV 인기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다. 지난해 쌍용차 SUV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14만5649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BMWㆍ폭스바겐 등 수입차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 [더스쿠프 그래픽]
시장점유율을 보면 약 8대 1로 현대차ㆍ기아차가 압도적이지만 수입차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게 문제다. 이런 상황에서 수입차에 유리한 저탄소차 협력금제가 시행되면 현대차의 판매가격이 상승해 수입차와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 군산공장 생산 감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한국GM 역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쉐보레 브랜드의 유럽 철수로 수출 물량 감소가 확정된 상황에서 저탄소차 협력금제로 내수까지 악화되는 이중고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한상의 “제도 도입 재검토 해야”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무리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과 규제로 기업 비용 부담이 늘어날 경우 생산 활동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생산기지의 해외이전이나 외국인 투자기피로 이어지는 등 투자ㆍ고용 등 경제활동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다른 업체에 비해 상황이 그리 나쁘지 않다. 부담금을 내야 하는 건 비슷하지만 국내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델이 적다. 지난해 전기차 ‘SM3 ZE’를 출시했고, 올해 본격 판매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저탄소차 협력금제가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르노삼성은 올해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6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올 1월 저탄소차 협력금제 도입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동차와 직간접으로 연관된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에서 15~20%를 차지한다.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국내 자동차 업계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저탄소차 협력금제 도입을 연기하거나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용선 더스쿠프 기자 brav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