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Good & Bad

경영자에게 ‘돈’은 양날의 검이다.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여기 두명의 회장이 있다. 한명은 2010년 이후 받은 배당금을 전액 기부했다. 키다리 아저씨처럼 세상에 알리지도 않았다. 다른 한명은 벌금 254억원을 내지 않으려 노역을 했는데, 일당이 5억원에 달했다. 한명은 국민적 찬사를, 다른 한명은 국민적 비난을 받고 있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 얘기다. 

Good |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키다리 회장님은 ‘기부천사’


박현주 미래에셋자산운용 회장이 올해 배당금 15억원을 전액 기부하기로 했다. 처음엔 “말뿐이 아닐까” 반신반의하는 이가 많았지만 그는 묵묵히 자신의 말을 실천했다. 벌써 4년째다. 2008년 미국에 출장을 갔던 박 회장은 2007년 터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글로벌 증시의 문제점, 향후 변화 조짐을 확인하고 직원들에게 편지를 썼다.

“서브프라임 사태로 대변되는 세계경제의 혼란은 ‘성장축의 이동’에 따라 발생한 ‘난기류’다. 향후 브릭스(BRICs)를 중심으로 공격으로 투자를 계속해 국부를 키우겠다.” 특히 그는 “국내 금융인재의 육성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일조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그러면서 2010년부터 배당금 전액을 이 땅의 젊은이를 위해 쓰겠다고 약속했다.

향후 10년간 3000억원을 글로벌 투자전문가와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투자하겠다는 의사도 덧붙였다. 박 회장은 “회사의 부담은 지금의 수준에서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이것이 미래에셋과 나의 한국사회에 대한 의무이자 존재가치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 후 4년 동안 박 회장은 매년 배당금을 받지 않고 전액 기부했다. 액수만 총 152억원이다. 기부한 배당금은 미래에셋박현주재단에서 관리하며 장학생 육성사업 등에 사용하고 있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박 회장이 창업 초기인 2000년 ‘배려가 있는 자본주의’라는 사회공헌 철학을 실천하고자 75억원에 달하는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재단이다. 다양한 사회복지활동과 기부를 통한 나눔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특히 금융권 최대 규모의 장학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재단은 설립 이래 15년간 5275명에 달하는 국내외 장학생을 선발, 젊은 인재들의 꿈에 지원했다.

Bad |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
황제 같은 회장님은 ‘분노유발자’


벌금ㆍ세금 등 국가에 내지 않은 돈만 수백억원에 달한다. 해외로 도피했던 그는 귀국 후 광주교도소 노역장에 유치됐다. 그런데 50여일 노역하고 벌금 254억원을 탕감받으려 했다.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의 이야기인데,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다. 광주지법은 2008년 법인세 포탈과 횡령 혐의로 기소된 허 전 회장에게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벌금 508억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포탈한 세금과 가산금 818억원을 납부했고 잘못을 반성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노력하겠다고 다짐한 점을 참작했다”며 벌금을 내지 않을 경우 노역 일당을 2억5000만원으로 정했다. 전례가 없는 엄청난 일당인데 광주고법은 다시 2010년 항소심을 선고하면서 노역 일당을 두배로 다시 늘려줬다. 항소심 재판부는 “조세포탈 범죄와 관련해 자수했다”는 이유를 들어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 벌금은 1심의 절반인 254억원으로 깎았던 것이다. 반면 노역 일당은 2억5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늘렸다.

4년간의 도피생활을 마치고 3월 22일 귀국해 광주교도소 노역장에 유치됐다. 그러나 노역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하루 5억원씩 주말에 가만히 앉아서도 10억원의 벌금을 탕감한 소식이 퍼지며 여론은 들끓었고, 결국 황제노역은 5일 만에 막을 내렸다. 국민의 분노가 커지자 검찰은 노역 일당 5억원의 ‘황제노역’ 논란을 일으킨 허 전 회장의 노역을 중단하고 벌금을 강제환수하기로 결정했다. 검찰 측은 노역장 유치집행도 형 집행 관련 규정을 준용하고 있고, 형집행정지 사유 중 임의적 형집행정지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벌금이 강제집행 대상이라는 점도 고려했다. 검찰은 허 회장에게 선고된 벌금 254억원에 대해 압류 등 강제 환수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김은경 더스쿠프 객원기자 kekis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