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그룹 구조조정 진통(?)

▲ 동부그룹은 아직까지 구조조정의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동부그룹 구조조정에 채권단이 팔을 걷어붙였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동부그룹 채권단은 지난 3일 동부그룹 구조조정 방안에 대한 회의를 열고 구조조정에 더욱 전력을 기울이라는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 금융회사들이 이구동성으로 동부그룹을 성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그룹은 지난해 11월 동부제철 인천공장, 동부메탈, 동부하이텍 등 알짜 계열사를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채권단도 “강도높은 자구책을 내놓았다”며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시했다. 하지만 반半년이 다 돼가는데도 가시적인 성과가 들어나지 않자 채권단은 동부그룹의 구조조정 의지에 의문을 표시하는 상황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현대그룹, 한진그룹 등의 경우 자산 매각을 추진하거나 오너가 경영권을 내려놓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에 힘을 보태는 데 반해 동부그룹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채권단은 “동부그룹이 오히려 자산 매각 작업을 방해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시한다. 산은은 최근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을 패키지로 묶어 포스코에 인수를 제안한 바 있다. 동부그룹은 이를 ‘헐값 매각’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호 더스쿠프 기자 rombo7@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