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환경단체 등과 논의 예정···한 발 물러서

멸종위기에 처한 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1986년 이후 금지됐던 포경재개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11일 “순수한 과학 포경일 뿐”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1일 ‘고래 과학조사 추진에 따른 정부 입장’ 브리핑을 갖고 “과학조사 포경 계획서 제출 여부와 내용에 대해 어업인단체,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제포경위원회(IWC)회원국들과 논의를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어 “향후 포경계획서를 IWC 과학위원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하더라도 과학조사 실시 여부는 국제적 규정과 절차에 따라 과학위의 권고를 존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정부는 지난 27년간 포경을 금지했고 최근 고래자원의 급격한 증가로 어업피해가 커졌다”며 “고래는 8만 마리로 추정되고, 이 고래들이 먹는 추정량은 14만6000t으로 지난해 기준 연근해어업 생산량의12% 정도”라고 설명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상업포경을 하려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상업포경이라면 포획수가 많고 멀리까지 가서 잡고 연구목적을 달성한 후 상업판매하는 등 3가지 측면이 있는데, 우리는 이 3가지와 관계없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포경 대상에 대해서는 “밍크고래가 다수라 밍크고래 위주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2005년 연안포경 허용을 IWC에 건의했고, 2009년 연안포경의 필요성을 표명했다. 또 2010년에는 잠재적 포경국 선언을 했다.
<기사제공 : 뉴시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