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만신창이 해수부 압수수색

해운업계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6월 13일 해양수산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세월호 참사 이후 중앙정부의 부처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시작으로 해수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해수부는 이날 부산지검 특별수사팀 소속 수사관 14명이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해사안전국의 세월호 안전점검 자료를 압수했다고 밝혔다.
 

▲ 검찰이 해양수산부를 압수수색했다. 해수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수사가 이뤄질 전망이다.[사진=더스쿠프 포토]
수사팀이 집중적으로 확보한 자료는 세월호의 평형수를 관리해온 해사안전국 소속 6급 공무원 전씨가 기록한 서류다.  전씨는 6월 8일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에 따르면 전씨는 특정업체로부터 3000만원과 현금카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는 부정을 일삼았다. 특정 이벤트업체를 선정해 국제해사포럼 행사를 대행할 수 있도록 돕고, 한국선급 등 유관단체에서 행사 후원금을 지원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

대가로 업체 대표로부터 3000만원이 입금된 통장과 현금카드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전씨는 지난해 10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선박 평형수 포럼 자료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선박 평형수 정화기술 연구자료를 한국선급에 이메일로 넘긴 사실이 확인됐다. 수사팀은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해 제대로 예산이 집행됐는지 확인하고, 전씨 외 다른 공무원이 해사포럼에 관여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김미선 더스쿠프 기자 story@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