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한나의 앱솔루트 클래식

‘장한나의 앱솔루트 클래식’이 8월 2~16일 펼쳐진다. 첼리스트 겸 지휘자 장한나가 이끄는 성남아트센터의 간판 프로젝트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장한나의 앱솔루트 클래식’은 매년 젊은 음악 유망주들이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연주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기간 내내 음악감독 장한나와 함께 매일 8시간 이상씩 연습한다. 올해도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100여명의 젊고 실력 있는 음악도들이 함께 무대를 준비한다.

▲ 첼리스트 겸 지휘자 장한나.[사진=뉴시스]
2010년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기타리스트 장대건, 2011년 로린 마젤, 2012년 장한나의 첼로 스승 미샤 마이스키 등이 함께한 프로젝트는 지난해부터 오케스트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전통과 혁신’이다. ‘3개의 교향적 스케치’라는 부제가 주어진 드뷔시의 ‘바다’는 그의 관현악곡 중 최고로 꼽힌다. 이어 바그너 튜바 4대의 위용을 뿜어내는 브루크너 교향곡 7번이 이어진다.

8월 9일 오페라하우스에서는 브람스의 교향곡 3번과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이 공연된다. 영국의 가수 겸 배우 제인 버킨이 불러 세계적으로 히트한 ‘베이비 얼론 인 베이비론(Baby Alone in Babylone)’은 브람스 교향곡 3번 3악장을 편곡한 것이다. 16일 성남 중앙공원 야외공연장에서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과 브람스 교향곡 2번으로 피날레를 장식한다. 장한나는 이렇게 설명했다. “전통 없이는 혁신이 불가하고, 혁신도 시간이 흐르면 전통이 된다.

한때는 혁신이지만, 시간이 지나며 그 혁신의 진실성과 가치가 바로 새로운 전통으로 만든다. 이 모든 변화 속에서도 끊임없이 존재하는 놀라운 감동을 앱솔루트 클래식 청중들과 나누고 싶다.” 인기 프로그램인 장한나와 대화의 시간 ‘앱솔루트 데이’와 공연 시작 전 장한나가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프레 콘서트 토크’도 준비된다. 2009년부터 프로젝트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장한나는 지난해 9월 카타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에 취임하기도 했다.
이지은 더스쿠프 기자 suujuu@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