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클라크 CEO, 실적 악화로 사퇴 결정

▲ 필립 클라크(오른쪽) 테스코 CEO가 실적 부진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 [사진=뉴시스]
영국 유통업체 테스코의 필립 클라크 최고경영자(CEO)가 실적 부진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 테스코는 7월 21일(현지시간) 클라크 CEO가 10월 1일 사임한다고 밝혔다. 클라크 CEO는 “지금이 CEO직에서 물러나기에 적절한 때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후임 CEO로는 생활용품 제조업체 유니레버의 데이브 루이스 건강용품 부문 사장이 선임됐다.

40년간 테스코에 몸담은 클라크는 14세 때 매장 선반을 정리하는 일부터 시작해 2011년 CEO직에 오른 입지적인 인물이다. 리처드 브로드벤트 테스코 회장은 클라크 CEO를 “위대한 인물이며 많은 것을 성취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클라크 CEO는 이전 경영진으로부터 힘겨운 사업환경을 물려받았다. 그는 10억 파운드(약 1조7000억원) 이상을 투자했지만 결국 실적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영국 경제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독일의 할인매점 알디와 리들, 고급 슈머마켓 웨이트로즈, 온라인 쇼핑의 성장세에 테스코가 밀려났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특히 테크소의 올해 실적이 최근 40년 사이 최악을 기록하면서 클라크 CEO는 사퇴 압력에 시달려 왔다. 클라크 CEO가 부임한 이후 주가가 27% 하락한 것도 사퇴에 한몫했다. 주가하락으로 주주들이 입은 손실은 88억 파운드 규모(약 15조원)에 달한다.

클라크 CEO의 사퇴로 테스코는 창립 이후 처음으로 외부인 CEO를 영입했다. 데이브 루이스 유니레버 건강용품 부문 사장이다. 그는 유니레버에서 28년간 근무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인도네시아·미국·영국 등에서 경력을 쌓은 후 2011년 고객관리부분을 맡았다. 루이스 사장은 소매업종 경력이 없지만 이전 부서 회생 능력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박용선 더스쿠프 기자 brav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