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ㆍ에이블씨엔씨 같은 중소형주가 유망

증시 불황기다. 2분기 코스피지수는 유럽 재정 위기 여파로 부진한 흐름을 보인다. 하지만 불황 속에서도 견조한 상승세를 이어가는 불경기 수혜주가 있다. 화장품 관련주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업체인 ‘코스맥스’는 지난달부터 이달 10일까지 16.45% 의 상승률을 보였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운영하는 “에이블씨엔씨’는 13.96% 상승했다. 동기간 코스피지수(-0.76%)를 한참 웃도는 성과다. 이들 두 종목은 지난 2분기 각각 38.35%, 28.81%씩 뛰어 유가증권시장 수익률 상위 20위권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OEM 업체인 한국콜마와 로드샵 브랜드 더페이스샵을 흡수한 LG생활건강 역시 4.79%의 상승률을 보이며 비교적 우수한 주가 흐름을 나타냈다.  다만 같은 기간 황제주인 아모레퍼시픽은 1.29%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 평균에 다소 못 미치는 성적을 거뒀다.

삼성증권 박은경 연구원은 “상반기 화장품 업체들의 주가가 급등했다. 상승 피로감이 있지만 경기 방어적 성향을 보이며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코스맥스, 에이블씨엔씨, 아모레G(002790)가 유망해 보인다”고 말했다. 

대형주보다는 중소형 화장품주들이 긍정적이라는 것이 업계 분석이다. 대형주는 상대적으로 중소형주 대비 외국인 매물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소비시장 확대 수혜와 함께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다는 점이 중소형주가 보다 긍정적인 요인이다.

하태기 SK증권 연구원은 “중저가 화장품의 매출 증가 요인이 불황 때문인지, 합리적 소비 패턴 변화의 결과인지가 중요하다”며 “현재는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중저가 화장품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고가 프리미엄 화장품 업체의 주가 수익비율(PER)이 30배 내외에서 형성돼 있는 것과 비교할 때, 중소형 화장품주의 추가적인 상승 여력은 남아 있다”고 전했다.

이태경 기자 dalki319@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