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의 Clean Car Talk

자동차 튜닝산업은 문화ㆍ스포츠와 함께 조화를 이루며 발전한다. 제도나 법적 테두리를 푼다고 단번에 성장하는 게 아니다. 정부도 당장의 실적만 생각하지 말고 보다 장기적 정책을 펼쳐야 한다. 자동차 튜닝은 산업인 동시에 문화ㆍ스포츠다.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 바람이 분 지 어느덧 1년이 지났다. 어느 정도 성장했을까. 아직 이렇다 할 발전을 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많은 부분이 변하고 있다. 지난 수십년간 불모지였던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하루아침에 성장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해외 자동차 선진국의 경우, 튜닝산업은 자동차 문화, 스포츠와 함께 조화를 이루며 발전했다. 국내 튜닝산업도 마찬가지다. 제도나 법적 테두리를 푼다고 한번에 성장하는 게 아니다. 정부도 당장의 실적만 생각하지 말고 보다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정책을 펼쳐야 한다.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과 관련 몇가지 오해와 성장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산하 튜닝협회를 얘기해 보자. 필자는 산자부 산하 자동차 튜닝산업협회장을 맡고 있다. 한편에선 협회가 두개로 나눠져 있어 발전에 장애가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지금까지 자동차산업은 산업부ㆍ국토부ㆍ환경부가 각각 역할을 나눠 육성ㆍ관리 정책을 펼쳤다. 물론 정책적인 측면에서 중복되거나 부처간 이기주의로 국민이 실망하는 사례도 많았다.

▲ 올 7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자동차 튜닝·애프터마켓 전시회인 ‘서울오토살롱’. [사진=뉴시스]
그러나 부처간 역할은 분명하다. 각 산하의 튜닝협회 역시 마찬가지다. 각자 역할이 다르다. 산업부 산하 자동차튜닝산업협회는 연구ㆍ개발(R&D)을 중심으로 모터스포츠 등 연관 산업 육성과 관련이 깊고, 국토부 산하 자동차튜닝협회는 자동차 구조변경제도를 중심으로 한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복된 부분도 없고 충돌하는 경우도 없다.

협회의 문제점이 국내 튜닝산업 발전을 저해한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는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다. 물론 두 협회가 통일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정부 부처가 통일되지 않을뿐더러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튜닝산업 발전을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댈 필요는 있다. 각 협회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다면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는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과 문화 발전을 위한 각 부처 그리고 협회가 헌신적인 자세를 취할 때다.

특히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주는 것은 없고, 결과만 요구하는 게 아닌지 자성해야 한다. 현실을 직시하고 무엇을 지원ㆍ육성해야 할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산업부는 독일식 자동차 튜닝 강소기업 100개 육성 정책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 또한 튜닝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연구개발비 지원, 연관 산업 활성화와 모터스포츠산업 기반 조성에도 힘써야 한다.

국토부는 원스톱 서비스형 자동차 구조변경제도의 실질적인 개선은 물론 기업형 인증제를 민간 중심으로 조성해 소비자 중심의 튜닝 문화를 구축하는 데 힘써야 한다. 도리어 문턱이 높아져 관官 중심의 또 다른 규제가 존재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자동차 튜닝산업과 관련 각종 세미나를 통해 해외 사례도 소개하며 한국형 모델도 하나씩 정립해 나가야 한다. 기업 역시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부의 정책에 휘둘리기 보다는 스스로 계획을 짜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무조건 문제점을 지적하기보다는 튜닝산업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성장 분위기 조성도 중요하다. 이는 언론의 역할이기도 하다.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은 현재 할 일은 많고, 일손과 자금은 극히 부족하다. 도와주는 곳은 없고 요구사항만 많다. 이권이나 기득권 유지만 있고 봉사정신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 먹거리를 풍부하게 만들고, 한국 시장에 맞는 튜닝기업을 육성해야 한다. 또한 자동차 튜닝은 산업인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문화ㆍ스포츠 요소를 갖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 autoculture@hanmail.ne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