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재건축단지들이 밀집한 서울 강동구 고덕지구에 소형주택 비율 확대 움직임이 불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기존 중대형 위주 계획으로는 일반분양이 쉽지 않아 결국 조합원에게 부담으로 돌아갈 것을 우려해서다. 이에 따라 소형주택 비율 확대 문제로 서울시와 갈등을 빚는 시내 주요 재건축단지도 소형 확대 압력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강동구 고덕주공2단지 조합은 다음 달 시공사가 선정되면 조합원 선호도 조사를 받아 현재 20% 수준의 소형 비율을 25~3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4103가구로 재건축할 예정인 고덕2단지는 2009년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당시 60㎡(이하 전용면적) 미만을 20%인 814가구로 계획했다. 이후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분양 성공에 확신이 없는 상황에 처하자 소형 비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조합원들 사이에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고덕2단지 조합 관계자는 "조합원의 분양 신청을 받아 건축심의 이전에 소형주택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조합원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고덕시영과 고덕주공6단지는 기존 20% 선의 소형 비율을 자발적으로 각각 30%, 25% 수준으로 수정해 시 건축위원회 승인을 받았다. 고덕주공5단지는 85㎡ 초과 대형을 줄이는 대신 60~85㎡ 이하 중소형을 260여 가구 늘리기로 계획안을 수정해 강동구에 제출한 상태다.

소형 확대로 인해 일부 조합원이 넓혀갈 수 있는 면적이 줄어들었지만 추가부담금이 그만큼 줄어들고 시공사 입장에서도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계획안 변경에 적극적이다.

시의 소형주택 확대 방침과도 부합되면서 인·허가 절차가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른 재건축을 원하는 조합원의 이해와도 맞아떨어진 결과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