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법정관리 신청
막바지로 치닫고 있던 동부그룹의 구조조정에 제동이 걸렸다. 동부그룹의 모태이자 건설업계 25위인 동부건설이 자금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법정관리를 신청했기 때문. 문제는 이로 인해 동부그룹의 구조조정이 여의치 않게 됐다는 점이다. 여기에 회사채 투자자들의 피해와 동부건설 협력업체의 줄도산 공포가 커지고 있다.
동부그룹 비금융계열사인 동부건설이 지난해 12월 31일 자금난으로 법정관리(기업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신청 사유는 회생절차 신청을 통한 경영정상화 도모다. 동부건설은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대학생이던 1969년 24세 나이에 세운 옛 미륭건설이 출발점으로 동부그룹의 모태기업이다. 이로 인해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은 동부제철에 이어 동부건설 경영권까지 상실하는 아픔을 겪게 됐다.동부건설은 당초 자회사인 동부발전당진을 매각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동부발전당진이 애초 예상했던 5000억원의 절반도 안되는 2010억원에 팔리면서 유동성 위기에 몰렸다. 지난해 9월 이후 회사채 1344억원과 차입금 250억원 등 1594억원을 자체 상환했지만 추가 유동성 확보에 실패하면서 법정관리 신청을 고려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건설은 지난해 12월 31일 오후 투자자와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워크아웃(기업 개선작업)을 신청하려고 했지만 비협약채권이 많다는 등의 이유로 산업은행 측으로부터 거부당했다. 산업은행은 동부건설의 추가 부실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동부그룹의 확약 없이 추가 자금 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1000억원을 지원했더라도 임시방편에 불과했다”며 “실사를 거쳐 청산가치와 존속가치 등을 따져 회생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공능력평가 25위 중견 건설사인 동부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협력업체 ‘줄도산’ 공포 등 후폭풍도 커지고 있다.
문제는 공공부문이다. 동부건설이 공사 중인 현장은 군장국가산단 인입철도 제2공구 노반 건설공사(1092억원), 동남권 물류단지 개발 신축공사(1117억원) 등 90여개 현장을 운영 중이다. 대부분은 도로ㆍ철도ㆍ항만 등 공공부문 공사다. 이에 따라 협력사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하도급업체, 자재납품업체 등 2000여개 협력업체는 동부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공사대금 지급을 제때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도 동부건설의 법정관리 여파로 협력업체의 동반 부실을 우려, 동부건설과 거래 비중이 큰 23개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특별 점검에 착수했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점검 결과를 토대로 만기 연장 등 신속 금융지원에 나서며 필요시 워크아웃 등 추가 구조조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룹의 모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가뜩이나 힘든 동부그룹의 자구노력에도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김준기 회장이 개인 재산과 동부화재 지분까지 담보로 내놓은 동부메탈의 경우 2015년 초 5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재계는 만약 동부메탈에 문제가 생길 경우 김준기 회장 개인에게도 치명적인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와 있는 상태다.
매각이 사실상 무산된 동부하이텍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동부하이텍의 경우 최근 우선협상대상자인 아이에이컨소시엄이 중국 투자자로부터 인수자금을 조달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2014년 12월 30일 우선협상자 지위를 포기한 상태다. 재계 관계자는 “동부메탈과 동부하이텍 모두 김준기 회장이 강한 애착을 지난 회사들”이라며 “동부건설 문제로 두 회사의 정상화 여부까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호 더스쿠프 기자 rombo7@thescoop.co.kr
이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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