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구 우리은행장, ‘민영화’ 선언했지만…

▲ 우리은행에 취임한 역대 은행장의 최우선 목표는 민영화 달성이었다. 하지만 그 목표는 번번이 좌절됐다. [사진=뉴시스]
이광구 신임 우리은행장이 2014년 12월 30일 취임했다. 예상한 것처럼 이 신임 행장은 ‘우리은행 민영화’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하지만 기대치는 크지 않다. 우리은행 전임 행장들도 취임 때마다 ‘민영화’를 부르짖었기 때문이다. 전임 우리행장을 ‘양치기 소년’으로 전락시킬 만큼 우리은행 민영화는 녹록지 않다.

“임기 동안 우리은행을 고객과 국가경제에 큰 힘이 되는 강한 은행으로 만들어 반드시 민영화를 이룩하겠다.” 이광구 신임 우리은행장이 2014년 12월 30일 열린 취임식에서 밝힌 일성이다. 이광구 행장은 “민영화의 큰 방향은 국가와 국민 뜻에 따라야겠지만 저와 우리 가족 모두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은행의 영업력을 키워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민영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포부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우리은행의 전임 행장들도 이 행장처럼 민영화 달성을 선언했지만 줄줄이 실패했다. 단추를 잘못 끼운 이는 황영기 전 행장(우리금융회장 겸직)이다. 그는 10년 전인 2004년 3월 “공적자금인 국민의 혈세가 들어간 우리금융을 신속하게 민영화하는 게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투입된 공적자금을 높은 값을 받고 회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선언했다. 은행ㆍ생명ㆍ투신운용 등 금융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갖춘 황 전 행장이기에 ‘민영화 가능성’이 크게 받아들여졌지만 그 꿈은 수포로 돌아갔다.

2008년 취임한 이종휘 전 우리은행장도 민영화를 가장 먼저 입에 담았다. 취임사를 통해 그는 “이팔성 우리금융회장 내정자나 저나 임기 중에 민영화가 가장 큰 프로젝트”라며 “민영화 과정에서 우리은행이 중심이 돼 재편되도록 소임을 다 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가장 강력한 민영화 의지를 밝힌 이순우 전 행장(우리금융회장 겸)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는 우리은행 민영화에 회장직까지 걸었지만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우리금융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공적자금이 투입된 한빛은행ㆍ평화은행ㆍ경남은행ㆍ광주은행ㆍ하나로종합금융 등 5개 금융회사를 정부가 하나의 그룹으로 묶으면서 탄생했다. 이후 민영화 논의만 벌써 12년째, 민영화 의지를 불태운 행장만 4명에 달한다. 우리은행은 그동안 일괄매각ㆍ분할매각ㆍ블록세일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민영화를 추진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4번의 민영화가 진행됐지만 모두 무산됐다. 2010년엔 유력한 인수후보였던 하나금융이 외환은행 인수로 돌아서며 무산됐다.

2011년과 2012년에는 KDB 산업은행과 KB금융그룹이 관심을 보였지만 ‘메가 뱅크’ 논란이 일면서 실패했다. 지방은행ㆍ증권ㆍ보험사 등 계열사를 분리해 매각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실패로 끝났다. 지방은행을 비롯한 계열사 분리에는 성공했지만 우리은행 지분 매각에는 실패했기 때문이다. 예비입찰에서 중국의 안방보험만 참여해 유효경쟁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광구 행장이 ‘임기내 민영화’를 선언했지만 이번에도 진통이 따를 듯하다. 무엇보다 우리은행 지분을 다른 인수자에게 한꺼번에 넘기는 일괄매각이 쉽지 않다. 공적자금 회수를 극대화 하면서 민영화에 성공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인수자를 찾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얘기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