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윤 법률사무소, 매주 화․목 야간상담도 진행

 
인천에 사는 박모씨(38)는 몇 년 전 남편의 사업실패 후 가정불화로 이혼한 후 딸 2명을 혼자 키우면서 살고 있다. 다행히 지금은 안정적이고 정기적 급여를 받는 직장에 취직을 해서 아이들을 키우고 있지만, 이혼 직후 일자리도 불안정적이고 아이들 양육에 들어가는 생활비를 모두 카드로 썼다. 그것이 문제였다. 카드를 돌려막다가 결국 대부업체에까지 대출을 받은 것이 조금씩 늘어나더니 4000만원이 넘어 갔다.

소득의 거의 대부분이 카드대금과 대부업체 이자로 나가다보니 오히려 생활은 나아진 것이 없었다. 그러다가 지난 추석에 개인회생제도에 대해 친척에게 듣게 됐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받았다. 박씨는 개인회생 신청자격이 된다는 말을 들었다. 많은 고민 끝에 법률사무소를 통해 개인회생신청을 했고, 며칠 전 개시결정을 받았다.

박씨는 그동안 매월 이자납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너무나 힘든 생활을 이어왔다. 하지만, 이제는 그 모든 채무를 묶어서 매월 법원에서 정해준 날짜에 한번만 납부하면 나머지는 아무 것도 신경쓸 것이 없고 나머지 돈을 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너무나 감사해 하고 있다. 박씨는 이번 달에 있는 둘째딸 생일엔 딸 친구들을 불러 밥이라도 한번 먹일 계획을 세우며 즐거운 고민에 빠져 있다.
*채무액: 4300만원
*월변제금: 18만원
*변제율: 25%

개인회생은 소득을 기준으로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에서 이자를 제외한 원금에 대해서만 변제를 하게 된다.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채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제하면 최대 90%까지 면책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마련한 제도이다. 개인회생은 재산보다 채무가 많은 사람중 일정한 소득이 있으면 직장인, 아르바이트, 자영업자, 일용직, 계약직 등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면 5~7일 이내에 법원으로부터 금지명령결정이 나오며, 이를 통해 채무독촉/급여압류 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임종윤 변호사는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채무목록과 변제계획안, 재산목록, 소득증명자료, 수입 및 지출내역, 진술서 등이다”며 “이때 서류나 채권목록이 누락되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이 기재되면 기각을 당할 수 있으므로 법무사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임종윤 법률사무소(www.lawpl.co.kr)에서는 개인회생ㆍ파산신청자격 및 준비과정에 대해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는 경우 비공개무료 상담을 진행중이다. 매주 화ㆍ목요일에는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상담(오후9시)도 진행하고 있다. 문의: 02-595-1278
온라인 비즈팀 biz9619@hanmail.ne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