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가입 사기 피하려면 업체 선정에 신중해야

 
현재 각종 포털사이트에는 인터넷설치, 인터넷가입, 인터넷가입 현금 많이 주는 곳 등 키워드검색을 통해 인터넷 변경설치를 받거나 본사를 통해 설치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와 어떻게 하면 이득이 되는지에 대해 초고속인터넷가입분야 1위 업체(랭키닷컴기준)인 탑스피드와의 일문일답 인터뷰를 통해 들어봤다.

▲기가인터넷 or 100메가 광랜 무엇을 추천.
- 우선 자신의 인터넷 사용패턴을 파악하는게 우선이다. 기가인터넷의 경우 속도가 표면상 10배 차이는 나지만 장소에 따라 3~7배 정도만 빠른 경우가 많다. 월요금은 고정적으로 약 1만원 가량이 비싼 편이다. 기가인터넷 추천은 재택근무나 최신게임이용자, 속도에 민감하고 다운로드가 많은 고객이 적합하다. 100메가 인터넷 추천은 단순 인터넷검색, 자택인터넷 사용시간 2시간 이하 고객이 선택하면 좋다.

▲고객 현금사은금은 무엇인가.
- 각 유선통신사는 고객을 유치 후 개통시 센터 및 대리점 등에 유치수수료란 명목으로 인센티브를 할당한다. 이 유치수수료를 고객감사 차원에서 최소한의 영업비용만 남기고 고객에게 제공되는데 이것이 흔히 말하는 현금사은금이다.

▲혜택지원 80, 100, 200만원은 무엇.
- 인터넷+IPTV+전화를 다 해도 현재는 상품권 포함해서 35만원 이상을 주면 안 된다. 그런데 몇몇 업체들이 본사에서 지원해주는 가입비와 설치비 면제, 핸드폰 결합 할인, 프로모션 할인 등을 자신들이 해주는 것처럼 포함시켜서 고객들로부터 전화를 오게 한 후 감언이설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중고차사이트에 허위 매물을 올려놓고 차 보러 가면 지금은 팔려서 없지만 다른 좋은 차가 있다고 보여주는 것과 다를게 없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통신사 선정은 어떻게.
- 최근에는 핸드폰과 결합할시 할인요금제들이 각통신사에서 많이 나오고 있다. 결합하면 핸드폰 약정도 인터넷과 같아지거나 요금제가 바뀌냐고 묻는 고객도 많은데 현재 시점에서는 결합해도 핸드폰 약정이 늘어나거나 핸드폰 요금제가 바뀌는 건 없다. 결합 후 핸드폰이 타통신사로 바뀌더라도 할인받는 요금만 할인을 못 받지 위약금을 더 내거나 하는 것은 없다(단, 인터넷 약정기간 내에 해지를 할 경우에는 통신요금 할인반환금을 낼 수 있음). 그래서 핸드폰과 인터넷은 같은 통신사를 추천한다.

▲사은금을 받아서 위약금이 많은 건지.
- 여러 유형이 있다. 사은금을 안 받아도 되니 무약정을 원하기도 하고, 사은금도 받고 약정은 2년을 원하기도 한다. 사은금을 받는다고 해서 위약금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약정은 본사를 통해서는 2년 약정이 되지만, 3년 약정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현금사은금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약정 3년에 따른 설치비, 가입비면제 등을 받고 추가로 현금사은금도 받고 있다.

▲현금사은금 안전한가.
- 포털사이트에서 ‘인터넷가입사기’를 쳐보면 대리점에서 약속한 금액을 못 받았다는 글이 굉장히 많다. 몇몇 악덕업체가 사은금 안주고 폐업을 하거나 영세한 대리점 딜러들이 도망가는 경우다. 지금도 비일비재하다. 그래서 소비자는 꼭 업체가 튼튼한 회사인지,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번호 등도 중요하지만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는지, 이용 후기가 많은지 등을 알아보는게 소비자 피해를 막는 현명한 방법이다. 도움말 탑스피드(www.topspeed.kr), 1544-5085
온라인 비즈팀 biz9619@hanmail.ne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