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판매자 82.7%, 불공정거래행위에 노출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A씨. 그는 최근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팔아도 이익이 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012년 판매수수료가 오른 게 이유였다. 따져보니 오픈마켓 측의 판매수수료 책정 방식도 이상했다. 이를테면 5만원짜리 제품을 소비자가 5000원짜리 쿠폰을 통해 4만5000원에 구매해도 4만5000원이 아닌 기존 판매가 5만원에 판매수수료가 붙는 식이다. 오픈마켓 측에 10% 정도의 판매수수료를 내고 최저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A씨로선 수익을 내기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주요 오픈마켓 수수료는 2012년과 비교해 약 2~4% 인상됐고, 이는 판매자의 수익감소로 직결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오픈마켓 입점업체의 82.7%가 오픈마켓 사업자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G마켓·옥션·11번가 등 오픈마켓에 입점한 300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20일~12월 19일 ‘오픈마켓 사업자의 불공정거래행위’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82.7%(248개사)가 광고수수료 등 과다한 비용 지불, 부당한 차별취급 행위, 일방적인 정산절차를 비롯한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불공정거래행위 유형별 내용을 보면 광고·부가서비스 및 판매수수료 등 ‘과도한 비용과 판매수수료의 지불’이 72.9%, 할인쿠폰 및 판매수수료의 차등 적용을 포함한 불분명한 ‘부당한 차별적 취급’이 51.7%, 오픈마켓측과 사전에 합의된 수수료 이외에 ‘불분명한 비용 등이 일방적으로 정산된 경험’이 40.3%로 파악됐다. 응답업체들은 오픈마켓측의 수수료‧광고비‧부가서비스 구매비용이 지나치게 높으며 현재보다 40% 이상 인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응답업체의 63.3%는 오픈마켓의 공정거래 정착을 위한 ‘정부차원의 수수료 조정 및 관리’와 ‘공정경쟁 환경조성을 위한 법·제도 구비’ 등의 정책지원을 요구했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1본부장은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업체가 겪는 불공정행위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연간 18조원 규모 시장으로 성장한 오픈마켓의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소상공인이 요구하고 있는 법을 구체화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안 마련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미선 더스쿠프 기자 story@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