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회장, MWC 2015서 5세대 네트워크 중요성 강조

▲ 황창규 KT 회장이 MWC 2015에서 5G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표준화를 강조했다.[사진=뉴시스]
황창규 KT 회장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 중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서 “5세대(5G) 네트워크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첨단 IT 인프라를 갖춘 한국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창규 회장은 3월 3일(현지시간) 기조연설에서 “5G 네트워크는 혁신을 촉발할 것”이라면서 “그로 인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고, 지금은 상상만 하던 모든 것들이 현실화돼 우리의 삶은 좀 더 나아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기조연설은 MWC 행사를 주최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의회(GSMA)의 요청을 황 회장이 수락하면서 이뤄졌다.

기조연설 후에는 한국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우리의 서비스지역은 넓고, 인프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앞서 있으며, 10배 빠른 인터넷이 일반화돼 있다”면서 “우리가 주도권을 잡기 위해선 우리 기술을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네트워크를 고도화 하더라도 망중립성 때문에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인터넷 콘텐트 기업(OTTㆍOver The Top)들이 수혜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런 지적에 황 회장은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를 모집ㆍ저장ㆍ분석ㆍ진단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며 “빅데이터를 통해 가치 있는 데이터를 적재ㆍ적소ㆍ적기에 제공하는 것은 통신 사업자가 잘할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기기가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시대가 되면 통신사업자에게는 큰 기회”라며 “더욱 진화할 사물인터넷 세상을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이 네트워크 표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