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9단 김영호의 City Trend

▲ 세계 국가 중 우리처럼 결혼식을 화려하게 올리는 곳은 드물다. [사진=더스쿠프 포토]

웨딩컨설팅 업체 ‘듀오웨드’가 조사한 우리나라 결혼식의 실제 비용은 집값을 제외하고 7000만원가량이라고 한다. 그래서 최근 들어 젊은 예비 신랑, 신부는 결혼식 비용을 최소화한 ‘작은 결혼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런데 막상 결혼식 날짜가 다가오면 이런 결심이 흔들린다.

영화 ‘어바웃타임(About Time)’에 나오는 남녀 주인공의 결혼식 장면을 기억하는지 모르겠다. 성당 문을 열고 들어오는 신부를 맞이하는 신랑의 개구지지만 밝고 한없이 행복해 보이는 얼굴과 결혼식 당일 바람이 그렇게 불어도 웃음으로 승화하는 행복한 신부의 얼굴. 그리고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 모습이 주제곡인 ‘How long will I love you’와 함께 보이는 장면이 필자의 뇌리에 깊이 남아 있다. 여러 해외 선진국을 돌아다니다 보면 정말 멋진 신랑, 신부와 그들의 친구들을 길에서 많이 만날 수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장면에서도 지나칠 정도로 화려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우리나라 평균 결혼식 비용 7000만원

# 사례1 일본 = 종종 여행을 가는 일본엔 현지 친구들이 적지 않다. 그래서 귀동냥으로 들은 일본의 결혼풍습도 꽤나 많다. 일본은 결혼식장에 참석할 사람을 미리 선정해 초대장을 배포한 뒤 참석여부를 통보받고 하객이 앉을 자리를 정한다. 이를테면 지정석 형식이다. 결혼식 하객수로 집안 체면을 운운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50~100명 정도만 초대한다. 당연히 초대장이 없는 사람은 식장에 출입할 수 없다. 또한 하객이 귀가할 때는 반드시 답례품을 증정한다. 간단한 선물을 미리 준비하거나 카탈로그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 사례2 스페인 = 스페인 사람들은 결혼식 준비를 1년 정도 한다.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 일생에 한번 있는 결혼식을 빨리빨리 해버리는 우리와는 많이 다르다. 가톨릭 국가이므로 대부분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린다. 결혼식 의식 동안은 아무나 참관이 가능하지만, 결혼식 후 피로연은 반드시 초대받은 사람만이 참석할 수 있다. 결혼 당사자들은 꼭 초대하고 싶은 사람에게만 초대장을 보내고, 이를 받은 사람은 참가 여부를 미리 알려야 한다.

유럽 대부분의 나라가 그렇듯 스페인도 결혼식의 핵심은 ‘피로연 파티’다. 신랑, 신부와 양가 부모, 친척,친구들이 한데 어울려 시작된 피로연은 밤새 이어지기도 한다.  웨딩컨설팅 업체 ‘듀오웨드’가 조사한 우리나라 결혼식의 실제 비용은 집값을 제외하고 7000만원가량이라고 한다. 전세 등 주택비용은 평균 1억8028만원, 신혼여행비는 평균 441만원이 쓰였다. 그래서 최근 들어 젊은 예비 신랑, 신부는 결혼식 비용을 최소화한 ‘작은 결혼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런데 막상 결혼식 날짜가 다가오면 이런 결심이 흔들린다. 왜일까? 다른 사람, 다른 집과 비교 당하는 게 싫은 양가 부모님, 일가 친척들 때문이다.  평소에는 프랜차이즈 커피숍에서 먹는 커피값도 아끼는 분들이 결혼식 관련 의사결정의 시간이 오면 ‘얇은 귀’가 돼버린다. 일생에 단 한번이라는 결혼식 관계자들의 말에 그만 넘어가기 일쑤다.  2012년 5월에 세계가 깜짝 놀랄 만한 결혼식이 있었다. 주인공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그는 친척, 친구들만 불러 결혼식을 조촐하게 치렀다.

그것도 바로 페이스북이 증시에 상장된 바로 다음날, 나이 28세에 20조원을 거머쥔 상태에서 말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팰러앨토에 있는 자기 집 뒤뜰에 친구ㆍ친척 100여명을 부른 뒤 깜짝 이벤트식으로 결혼식을 올렸다. 초청된 친구들조차 자신들이 결혼식 하객이라는 사실을 모른 상태에서 번개같이 즉석 이벤트가 거행됐다. 그가 돈이 없어서 그런 결혼식을 올렸을까. 아니면 지인이 없어서 그랬을까.

“작은 결혼식이 아름답다”

아무나 결혼식에 초청하지 않고, 정말 자신의 결혼에 축복해 줄 만한 사람들만 초청장을 발송하는 결혼식. 하객도 자신이 선정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그 장소에 정중하게 의복을 갖추고 참석하는 결혼식. 피로연으로 신랑, 신부와 함께 어울려 파티를 즐기는 결혼식. 이 얼마나 아름다운 광경인가. 지금까지의 남과 비교하는 졸부근성의 대한민국 결혼식 문화는 쓰레기통으로 가야 한다. 
김영호 김앤커머스 대표 tigerhi@naver.com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