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주변에 더 이상 인물 없나

▲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총리에 내정되자, 박근혜 대통령 주변에 더 이상 인물이 없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사진=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5월 21일 새 총리로 황교안 법무부장관을 내정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자리에서 물러난 지 25일 만이다. 청와대 측은 황교안 내정자가 2013년 2월 박근혜 정부 초대 법무부장관으로 출발해 그동안 업무를 무난하게 수행하고, 정부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어 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또 황 장관이 “정치권과 사회 전반의 부정ㆍ부패ㆍ비리를 근절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며, “새 한국을 만들고 정치개혁을 이룰 적임자”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를 두고 야권의 반발이 적지 않다. 황 장관은 그동안 꾸준히 공안정국을 조성하며 야당을 탄압하고, 국정원 대선개입사건 수사 과정에서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과 구속영장 청구도 제지했는데, 그런 인물이 여야를 아우르는 총리로 적합하냐는 지적이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1일 “국민통합 의지가 그렇게도 없는 것인지, 사람이 그렇게 없는지 박 대통령에게 크게 실망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표는 “총리는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대통령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다른 의견을 말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며 “하지만 황 내정자는 법무부장관 내내 국민의 목소리가 아닌 대통령의 말만 들은 ‘예스맨’이었다”고 꼬집었다. 또 “그동안 극심한 이념갈등을 부추기고 공안정치로 야당과 국민을 겁박한 게 황 내정자”라면서 “야당에서 해임건의안을 두 번이나 제출한 인물을 총리로 앉히겠다니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참여연대는 “황 후보자는 통합진보당의 내란음모사건과 정당해산사건을 이용해 공안정국을 조성하고 야당을 탄압한 박근혜 정부의 상징 인물”이라며 “국민과 소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인사”라고 비판했다. 경제정의실천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부패 의혹으로 물러난 이완구 전 총리의 후임인 만큼 청렴하고 도덕적인 인물 지명을 고대했다”며 “하지만 ‘공안총리’ 지명에 나선 대통령의 불통 리더십에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현직 법무부장관을 총리로 돌려막기 해야 할 만큼 주변에 더 이상 인물이 없느냐는 지적도 함께 나오고 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