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띠아모-젤라또, 오드리헵번카페-브라우니 등

▲ 카페띠아모는 여름 시장을 겨냥해 웰빙 아이스크림 젤라또로 만든 젤빙수를 선보였다.[사진=카페띠아모 제공]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경쟁이 치열하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수만 300여개가 훌쩍 넘어섰다. 이로 인해 반경 500m 상권 내에 수십개의 커피전문점이 영업하는 등 레드오션 시장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같이 커피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이유는 뭘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3가지 특징을 말한다.

첫째가 시장 진입과 퇴출 장벽이 낮다는 점이다. 둘째는 산업집중도가 낮고 제품간 차별이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셋째는 시장 성장률이 높은 편이고, 산업의 경기 변동이 비교적 크지 않다. 결국 경기 영향은 덜 받으면서도 수요가 꾸준하고 차별성이 약해 진입하기 쉽다는 얘기다. 이로 인해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매출 규모는 1999년 2600억원에서 2011년 매장 수 1만2000여개, 매출액 규모 2조8000억원 수준으로 약 10배 성장했다. 아직도 성장중이다.

이같은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각기 다른 색깔로 관심을 받는 브랜드가 있다. 젤라또로 만든 빙수 등을 내새운 ‘카페띠아모’와 영화배우 오드리헵번이 평소 즐겨먹던 레시피를 활용한 브라우니 등을 선보이고 있는 ‘오드리헵번 카페’, 정통 필라델피아 치즈케익과 매장 내 미술작품 전시 등을 내세우고 있는 ‘스몰플래닛’ 등이다.

젤라또가 아이스크림 시장에 가세한 시기는 2004년 전후다. 고급화, 웰빙화의 취향이 높아진데다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새로운 강자로 가세했다. 젤라또는 이탈리아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아이스크림을 의미한다. 특징은 천연의 원료를 이용해 가장 신선한 맛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데 있다. 따라서 반드시 정통 젤라또는 매장에서 제조되어져야만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카페띠아모의 젤라또는 이탈리아 전통방식으로 만든다. 천연재료나 과즙으로 매장에서 매일 만든다. 신선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일반 아이스크림에 비해 공기 함유량이 적어 쫀득하고 맛이 부드럽다.

카페띠아모는 올 여름 빙수시장에 획기적인 제품도 내놨다. 바로 젤라또로 만든 젤빙수다. 일반적인 눈꽃빙수가 아닌 대패빙수의 일종인 점이 특색이다. 대패 삼겹살처럼 얇게 밀려나오듯 얼음이 둥글게 말려들면서 갈린다. 이때 공기층이 넓게 형성돼 잘 녹지 않아 풍성한 빙수의 형태가 오래 유지되고, 입안에서도 부드럽게 녹는다.

세기의 아이콘 영화배우 오드리헵번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카페 프랜차이즈 ‘오드리헵번 카페’는 세계 3대 스페셜빈으로 꼽히는 커피 ‘크리스탈 마운틴’과 오드리헵번이 생전에 자녀들에게 브라우니를 만들 때 사용한 조리법으로 개발한 ‘헵번 브라우니’ 등 프리미엄 메뉴를 내세워 차별화에 성공했다.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는 크리스탈 마운틴은 커피 원두 종류로 향이 깊고 맛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오드리헵번 카페 관계자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며 “오드리헵번과 관련된 전시와 영화, 패션, 뷰티 등 문화를 결합한 것도 기존 카페와 차별화를 갖는 점”이라고 말했다.

갤러리하우스 스몰플래닛의 가장 큰 특징은 치즈케이크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필라델피아에서 만든 치즈케이크를 직접 비행기로 공수해 와 신선한 과일 등 다양한 토핑과 함께 만들어 판매한다. 필라델피아 치즈케이크의 특징은 자연산 천연지즈만으로 만들어졌다는 점. 이로 인해 트렌스지방도 제로다.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만든 오리지널로 미국에서도 ‘All Natural’ 인정을 받은 건강한 케이크다.

스몰플래닛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한 미술작품 구입과 감상이다. 스몰플래닛 카페 곳곳에 전시돼 있는 다양한 미술작품은 마치 갤러리에 온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 만든다. 한국작가협회와 MOU를 통해 매달 새로운 작가의 작품을 선정하고 판매 수익금은 우리 주변의 어려운 곳에 사용된다.
이호 기자 rombo7@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