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식 쌍용차 사장, 티볼리 디젤 발표회 참석

▲ 최종식 쌍용차 사장.[사진=뉴시스]
“내년 17만~18만대를 넘어 20만대까지 판매해 흑자를 기록하는 것이 목표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이 7월 6일 강원 인제스피디움에서 열린 ‘티볼리 디젤’ 발표회에서 밝힌 말이다. 최 사장이 예상한 올해 판매량은 14만~15만대 수준. 하지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의 디젤 모델과 롱보디 모델이 추가되면 판매량은 더욱 늘 것으로 봤다.

최 사장은 특히 티볼리 디젤 모델이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유럽이 그리스 사태로 불안하고 환율 문제 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이 있지만 소형 SUV 시장은 연 2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내년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수출로 10만대를 판매해야 하는데 그중 절반이 유럽”이라며 “티볼리 디젤이 유럽 전략형 모델인 만큼 성능과 연비 특히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서 자동차 산업이 제외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중국 현지에 공장이 없는 업체는 22.5%의 관세를 부과받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최 사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 경쟁력이 강한 만큼 자동차도 FTA 품목에 포함해야 한다”며 “어려운 여건이지만 올해 중국에서 티볼리를 7000대 정도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