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환의 Energy Hero

▲ 경기도가 2030년까지 전력자립도를 70%로 올리기 위한‘경기도 에너지 비전 2030’을 발표했다.[사진=뉴시스]

100% 에너지 자립은 이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한다는 취지를 넘어선다. 에너지 자립을 추구하는 노력은 경제ㆍ복지ㆍ환경 개선을 위한 필수적인 선택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100% 청정에너지 자립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건 무엇일까. 또 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건 어떤 게 있을까.

경기도가 2030년까지 청정에너지를 활용해 전력 자립도를 현재의 23%에서 70%까지 올리겠다는 비전과 실행계획을 6월 25일 발표했다. 경기도의 대담한 비전 발표는 경기도 시민에게 큰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경기도가 국내 제조업의 메카이기 때문이다. 사실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려는 노력은 새삼스러운 게 아니다. 뉴욕ㆍ밴쿠버ㆍ코펜하겐 등 많은 선진국의 도시에서도 이미 시행되고 있다 심지어 세계에서 소득수준이 가장 낮은 나라 중 하나인 방글라데시는 지난해 전세계 최초로 태양광을 이용한 100% 에너지 자립국이 됐다.

이런 노력은 단순히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넘어선다.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려는 노력은 경제ㆍ복지ㆍ환경 개선을 위한 필수적인 선택이 되고 있어서다. 그렇다면 100% 청정에너지 자립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건 무엇일까. 또 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건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청정에너지 자립은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활력소가 될 수 있다. 중국에선 매년 40~50개 분량의 태양광 발전소와 풍력발전소를 지으며 건설업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기업인 한능그룹의 ‘리허쥔李河君’ 회장이 알리바바의 ‘마윈馬云’ 회장을 제치고 지난해 중국 최고 부자로 선정된 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미국 테슬라가 선보인 가정용 배터리 ‘파워월(PowerWall)’은 출시 일주일 만에 8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인류 역사상 가장 단기간에 1조원의 매출을 달성한 제품이 됐다. 이는 신재생에너지ㆍ에너지 저장기술 등으로 대표되는 청정에너지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분야라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둘째, 빈부의 격차를 효율적으로 줄여줘 복지국가로의 전환을 용이하게 한다. 사실 청정에너지 자립은 시민에겐 더 많은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자로부터 에너지를 구매해 사용하는 ‘소극적인 소비자’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소비자가 직접 에너지를 생산, 낭비되는 에너지를 절감하고 더 나가가 에너지를 사고파는 ‘적극적인 생산자’로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거다. 이렇게 스스로 에너지를 팔게 되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 보다 윤택할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아울러 에너지 빈곤층의 경우엔 양질의 에너지를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에너지 빈곤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크다.

마지막으로 청정에너지 자립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이다. 청정에너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대용량ㆍ대규모 발전 단지가 아닌 중소형 발전단지를 수요지 인근에 분산 배치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초고압 송전탑과 송전선 건설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환경 문제를 줄이는 체계)으로 수요ㆍ공급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시스템이 확대되면 충전을 해야 하는 전기 자동차의 운행이 수월해져 내연기관 자동차의 문제점인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분산형 시스템으로 거대한 송전탑과 복잡한 송전망도 최소화할 수 있다. 청정에너지 자립으로 종종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송전탑 건립 문제는 물론 지저분하고 복잡하게 얽혀 있는 전신주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얘기다. 우리가 100% 청정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자립을 이룰 수 있다면 경제ㆍ복지ㆍ환경 등 사회전반적인 측면에서 선순환이 지속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주목할 점은 이런 에너지 자립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거다. 지금의 기술과 자본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미래를 위한 고민과 작은 행동의 시작이다. 100% 청정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자립의 꿈은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 있다.
윤태환 루트에너지대표 th.yoon @rootenergy.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