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 분식회계 논란

▲ 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손실을 고의로 숨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국내 조선업계 빅3의 맏형격인 대우조선해양이 ‘부실회계’ 논란에 휩싸였다. 2조원 규모의 손실 발생 가능성을 알고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서다. 주가는 곤두박질쳤고 신용등급도 강등됐다.

“터질 것이 터졌다.” 2조원 규모의 부실이 발견된 대우조선해양을 두고 하는 소리다.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수주한 해양플랜트의 손실 등 2조원대의 손실을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47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경쟁사인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을 큰 차이로 따돌렸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조25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삼성중공업은 18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를 두고 대우조선해양이 고의로 부실을 감췄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3사가 모두 저가수주의 어려움을 겪었다”며 “대우조선해양이 저가수주의 영향에도 실적 성장세를 기록하는 것이 의문이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실회계 소식에 주가는 폭락했다. 지난 14일 1만2500원이던 주가는 16일 현재 8180원으로 하락해 -34.56%의 등락률을 기록했다. 그 결과, 이틀만에 82 00억원에 달하는 시가총액이 사라져 버렸다. 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국신용평가는 대우조선해양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하향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가도 손실 가능성을 이유로 기업어음(CP)의 신용등급을 ‘A2’로 내리고 부정적 검토 대상에 포함했다. 나이스(NICE)신용평가는 장기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단기 신용등급은 ‘A2’에서 ‘A2-’로 각각 하향했다.

부실회계, 주가 34% 급락

이에 따라 시장에선 대우조선해양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 개선 작업) 가능성이 제기됐다. 1분기 430억원의 영업 손실이 발생한데다 2조원의 부실이 발생할 공산이 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워크아웃 가능성을 일축했다. 산업은행은 관계자는 “대규모 적자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정상적인 영업활동이나 유동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가 위험한 상황은 아니지만 구조조정에 필요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규모 적자를 고의로 숨겼다는 논란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대규모의 손실 발생가능성을 경영진과 감사인이 몰랐을 가능적은 크지 않다”며 “발생한 손실을 한꺼번에 반영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