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정보원·산업기술진흥원 일자리 전망

▲ 올 하반기 일자리 시장은 디스플레이와 건설 업종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올 하반기 디스플레이·건설업종은 일자리가 증가하고, 철강·금융보험 업종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고용정보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7월 30일 기계·전자·조선·자동차 등 국내 8개 수출 주력 제조업종과 건설·금융보험업에 대한 하반기 일자리 전망을 발표했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고용 증가율을 기준으로 4.5% 이상은 ‘크게 증가’, 1.5~4.5%는 ‘증가’, -1.5~1.5%는 ‘유지’, -1.5~-4.5%는 ‘감소’로 표시했다.

업종별로 보면 디스플레이의 증가폭이 가장 컸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8%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다. LCD 공급과잉에 따른 단가하락, 중국과의 경쟁격화로 수출·생산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대기업 중심의 OLED 라인 설비투자에 힘입어 일자리 증가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건설도 1.5%의 증가율을 보였고 기계·조선·전자·섬유·반도체·자동차 등 6개 업종은 지난해 하반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반면 철강·금융보험 업종은 일자리가 3%, 3.6%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발표는 각계 전문가와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업종별 고용상황을 예측했다”며 “기업과 구직자들 간의 구인·구직활동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은경 더스쿠프 기자 kekis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