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찬의 프리즘 |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의 함정

▲ 정부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대책은 '내년 소비'를 올해로 앞당기는 반짝 효과에 그치고 말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결국 또 이 정책이 나왔다. 정부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자동차에 붙는 개별소비세를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30% 인하하기로 했다. 거의 똑같은 대책이 2000년대 들어서만 벌써 다섯 번째다. 2001년과 2004년, 2008년, 2012년에도 그랬으니 3년 주기로 등장하는 단골 레퍼토리다.

감각 있는 소비자라면 자동차 개소세 인하 대책이 나올 시점을 얼추 짐작하게 생겼다. 여기저기서 장사가 안 된다고 아우성이고, 소비심리가 바닥이라는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자동차 회사들이 무이자 할부나 유류비 지원 등을 내세우며 판촉활동을 벌이면 얼마 안 가 개소세 인하 대책이 나오곤 했으니. 올 들어서도 상황이 유사하게 진행되다 8·26 소비 활성화 대책으로 발표됐다.

소비 제약하는 요인을 제거해야

차값이 비쌀수록 세금을 더 깎아준다니 일단 차는 더 팔릴 것이다. 재고가 정리되고 생산라인이 바빠질 테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인 경제성장률에도 기여할 것이다. 기획재정부는 4분기 성장률을 0.1%포인트, 연간 성장률은 0.25%포인트 끌어올릴 것으로 본다. 문제는 그 약발이 일시적이며 근본적인 소비 활성화 대책이 아니라는 점이다.

세금이 깎이는 몇달 동안은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겠지만, 세금감면 기간이 지나고 나면 판매량이 급감할 것이다. 아직 마이카(My car)를 장만할 여유가 없는데, 차를 바꿀 때가 되지 않았는데 세금감면 시기를 놓치지 말자며 무리했다간 가계 빚만 키울 수 있다. 경제 상황과 사회 여건은 과거와 사뭇 다른데 과연 똑같은 레퍼토리가 통할까.

소비 침체가 벌써 몇년째 이어지는 것은 메르스 여파 등 일시적인 심리의 문제이기보다 정체된 가계소득과 소득격차, 위험수위인 가계부채, 고용 불안과 노후 불안 등 구조적 요인이 더 크다. 청년층은 취업을 못해, 30~40대는 치솟는 전셋값 등 주거비와 사교육비 부담으로, 50~60대는 노후가 걱정돼 씀씀이를 줄이는 형편이다. 이처럼 소비를 근본적으로 제약하는 요인을 해소해 주길 국민은 바라는데 정부는 낡은 단기 처방에 급급하고 있다.

자칫 자동차와 대형 가전제품 등 개소세 인하로 1200억~1300억원의 세수만 줄어들고 기대한 만큼 소비수요는 살아나지 않아 정부 재정에 부담만 지울 가능성이 높다. 한시적이라지만 개소세 인하 조치는 비과세와 세금감면 조항을 정비해 복지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박근혜 정부의 정책 기조와도 어긋난다. 민간소비를 늘리려면 가계소득을 증대시켜 주어야 한다.

근로자 임금을 중심으로 가계소득이 늘어나야 소비(유효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맞춰 상품을 더 만들기 위한 기업투자도 확대돼 경제가 성장의 선순환의 고리를 이어갈 수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도 지난해 취임 초기 이런 ‘소득주도성장론’을 강조하지 않았던가. 급하다고 현대·기아차와 삼성, LG 등 몇몇 대기업에 혜택이 집중되는 세금 깎아주기보다 조금 더뎌도 보다 많은 근로자 가계와 동네 자영업에 혜택이 돌아가는 근본 처방을 찾아야 한다.

가계부채 더 키울까 우려

 
소득이 정체한 현실에서 이번 대책은 ‘내년 소비’를 ‘올해 소비’로 앞당기는 반짝 효과에 그칠 뿐이다. 내년 4월 치러질 20대 총선을 의식한 3% 성장률 지켜내기 카드라는 의심을 받는 이유다. 최경환 부총리는 정부대책 발표 전날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 “올해 3%대 성장을 달성하고 내년에는 잠재성장 수준이 3%대 중반 정도로 복귀하도록 해서 당의 총선 일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부동산 경기를 살리겠다며 ‘빚 내서 집 사라’고 부동산대출 규제를 풀어 가계부채를 부풀린 최경환 경제팀이다. 소비 살리겠다며 세금 깎아주니 ‘캐피털 할부 끼고 차 사라’고 부추겨 가계부채를 더 키우고 재정까지 멍들게 할까 걱정스럽다.
양재찬 더스쿠프 대기자 jayan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