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4조원 지원 논란

▲ KDB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지나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사진=뉴시스]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 주도로 강력한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인력 구조조정과 더불어 자산 매각에 바짝 열을 올리고 있다. 채권단 지원금 4조2000억원의 효율성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현금은 고작 6000억원이다. ‘국책 은행이 위험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4조2000억원.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명분으로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쏟아붓겠다고 밝힌 금액이다. 더 자세히 말하면 산은 2조6000억원, 수협은행 1조6000억원이다. 정용석 산은 기업금융부문 구조조정본부장은 “내년 상반기 중의 최대 부족자금 예상치를 고려해 유동성 지원 규모를 충분히 상정했다”면서 “부족 자금을 줄이기 위해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구조조정을 통해 600%(올 상반기 기준)를 훌쩍 넘은 부채비율을 2016년 말까지 500% 이하로 떨어뜨리겠다는 게 산은의 계산이다. 올해 총 5조3000억원의 손실을 낼 것으로 보이는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올해 말 4000%를 넘어설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해양플랜트 손실, 자회사 처리비용 등 미래 손실 요인을 올해 반영할 예정이어서 내년부터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시현이 가능할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 시기를 2019년 정도로 내다봤다. 채권단의 통 큰 지원으로 대우조선해양은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국책은행의 재정 부담이 크다. 대우조선해양이 현금 확보를 위해 자산 매각, 인력 구조조정 진행 등 자구책을 쏟아 내고 있지만 지원금 규모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자세히 살펴보자. 대우조선해양은 서울 중구 다동 본사와 영등포구 당산동 사옥(연구원 종업원 숙소)을 내놨다. 또한, 종로구 사직동(신문로 2가) 건물을 자회사인 웰리브에 매각했다. 예상 가격을 받을 수 있다면 2100억여 원을 현금화할 수 있다.

자회사 FLC(풍력사업 자회사 ‘드윈드’ㆍ캐나다 풍력발전설비사 ‘트렌튼’ㆍ골프장ㆍ연수원 운영), 화인베스틸(자동차ㆍ선박용 철강 생산), 두산엔진(선박용 디젤엔진 생산) 등에 투자한 지분도 매각하고 있다. 마무리 되면 700억여원의 확보가 가능하다. 마곡산업단지에 짓기로 한 R&D센터 건립 계획을 취소하면서 서울시에 지급한 토지매입비 2000억원도 돌려받기로 했다.

여기에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강조한 것처럼 대우조선해양건설(건설), 남양금속(자동차부품 제조), 도미누스네오스타전략성장사무투자전문회사(투자) 등 ‘조선ㆍ해양ㆍ플랜트와 무관한 업종’에서 투자금을 회수하면 1000억원 이상의 현금 확보가 가능하다.

문제는 모두 합쳐 봤자 6000억원이 넘지 않는다는 거다. 채권단 지원금 4조2000억원의 14.3%에 불과하다. 산은은 인력 구조조정을 통해 현재 직원 1만3000여 명을 1만여명 이하로 낮출 계획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직원의 전체 임금이 4300억여원이라는 걸 감안하면 이 역시 뾰족한 수가 아니다. 또한 퇴직자들을 위한 인센티브에 발목이 잡힐 수도 있다.

채권단의 시나리오대로 대우조선해양이 내년에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일부에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구나 대우조선해양의 실적 악화가 부실을 한꺼번에 털어 내는 정상적인 ‘빅배스(Big Bath)’ 탓이 아니라 분식회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경영 부실의 책임을 명확히 따지지도 않고 정상화를 명분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게 아니냐는 쓴소리다. 대우조선해양, 한숨은 돌렸지만 숙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