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투자자문의 바른투자 | 방위산업 성장 가능성

▲ 국방비는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용이다.[사진=뉴시스]

국방은 국가의 존립과 전쟁 억제를 위한 필수 요소다. 하지만 국방 산업을 키우는 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철강, 기계, 항공, 조선, 소재, IT, 통신 등 산업의 경쟁력이 없으면 국방 산업을 일으킬 수 없다. 이런 면에서 국방산업은 우리나라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 다만 전제가 있다. ‘방산비리’를 뿌리 뽑는 거다.

매몰비용(Sunk Cost)은 지출 이후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한다. 광고비용이나 제품개발 연구비 등이 기업에서 지출되는 대표 매몰비용이다. 국가예산 가운데에도 매몰비용이 있다. 방위산업에 사용되는 국방비다. 방위산업은 전쟁 등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는 산업이다. 한국의 국방예산은 지난해 기준 35조7000억원에 이른다. 세계 11위 규모로, 전체 국가예산의 14.4%를 차지한다. 국민 1인당 1년에 70만원(593달러)을 국방비에 지출하는 셈이다.

문제는 이 비용은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쓰일 곳이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방위산업을 위한 투자는 필요하다.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용이기 때문이다. 정부의 대규모 지출을 제외하더라도 방위산업의 성장세가 예상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전쟁 기술의 발전이다. 사실 과거의 전쟁은 병력의 규모가 중요했다. 병력이 직접 충돌하는 지상전이 전쟁의 승패를 갈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병력의 수보다는 공중과 원거리 타격이 가능한 유도 무기의 보유 여부가 중요해졌다. 하늘을 장악하는 국가가 전쟁에서 승리한다는 얘기다.

이는 1991년 걸프戰에서 증명됐다. 당시 미국은 ‘토마호크 미사일’과 전투기로 이라크의 주요 거점을 타격한 이후 지상군을 투입했다. 그 결과 미국은 아군의 큰 손실 없이 기세를 잡을 수 있었다. 최근 방위산업 투자의 패러다임이 병력보다 첨단 무기 개발에 집중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둘째, 고령화 추세다. 출산율 감소와 인구의 노령화로 징집 대상 인구가 줄고 있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20대 남성 인구는 2000년 409만명에서 2010년 343만명으로 감소했다. 복무기간도 단축되고 있다. 1990년 육ㆍ해공군의 현역 복무기간은 각각 30개월, 32개월, 35개월이었지만 현재는 각 21개월, 23개월, 24개월로 줄었다. 징집 대상과 복무기간의 축소가 첨단무기 개발의 단초로 착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많은 무기가 수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 세계에 무기를 수출하는 국가는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 국한돼 있다. 그렇다고 우리가 세계 시장에서 통할 만한 무기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주요 수출국이 기술을 이전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꾸준한 성장 기대되는 방위산업

우리가 수년 동안 준비해 온 한국형 전투기 사업인 KF-X가 기술 이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는 무기 구매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원하는 무기를 충분히 구입하기 어렵다는 걸 잘 보여 주는 사례다. 이와 더불어 무기의 인도 시기, 품질을 보증하지 않는 등 무기 계약 조건이 판매자에게 유리한 경우가 많다. 일부 국가가 무기의 국산화에 힘을 쓰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하지만 언급했듯이 무기의 국산화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성능의 고도화 없이 무기의 국산화를 진행하기는 쉽지 않다. 실제로 방위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철강, 기계, 항공, 조선, 소재, IT, 통신, 중화학 등 모든 산업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다행스런 점은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역사가 짧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기초 무기를 모방해 개발했고, 1980년대에는 이를 개량하면서 성장했다. 1990년대에는 K2전차, K9자주포 등도 국내 개발에 성공했다. 2008년부터 2010년 3년 동안 1조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 유도 무기 개발에도 성공했다.

이런 성과는 정부의 적극 투자와 한화, 한화테크윈, LIG넥스원, 현대로템, 한국항공우주 등 국내 방산 업체들의 경쟁력이 향상된 결과다. 실제로 미국의 군사 전문 매체 ‘디펜스’가 세계 100대 방산 기업에는 한화(53위), LIG넥스원(59위), 한국항공우주산업(61위) 등 3개 기업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한국 방위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방위 수출국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방위 수출을 확대하면 방위산업의 기반이 더욱 강화될 뿐만 아니라 무기수입국과의 협력 관계도 단단해질 가능성이 높다. 경제적 이점도 있다. 무기는 한 번 수출하면 보통 20년 이상 사용되기 때문에 부품 등 관련 수출이 꾸준히 발생한다. 경기의 일시 침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후발업체 진입도 어렵다. 방위산업 자체가 노동집약형이고 기술집약형이어서 질 좋은 일자리가 창출될 공산이 크다. 
▲ 국내 국방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방산 비리가 척결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사진=뉴시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한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바로 방위산업 비리다. 방산 비리의 발생 원인은 산업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안보상 비밀 계약이 체결될 뿐만 아니라 건당 수백억원의 거래가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가격 부풀리기, 불량 부품 납품, 편의 제공, 횡령 등의 비리가 발생하고 있다. 방위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지속 성장을 위해 방산비리를 척결하고 비리를 막을 수 있는 근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다.

방산비리 척결해야 방위산업 발전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전망은 밝다. 지난 45년 동안 정부와 방위산업체가 기술 협력을 통해 171종의 무기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고, 그 가운데 일부는 수출하고 있다. 게다가 방위산업의 기본이 되는 철강, 조선, 소재, 화학, IT 등의 경쟁력은 이미 글로벌 수준이다. 내수 중심에서 탈피해 수출 주력 산업으로 방위산업 육성을 본격화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폐쇄 구조를 바꾸고 투명한 관리시스템을 정착해야 한다. 인력의 전문화와 직업의식의 확립도 필요하다. 그래야 방위산업이 국가의 또 다른 성장 엔진으로 거듭날 수 있다.
정우철 바른투자자문 대표 www.barunib.com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