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 3분기 실적 분석

CJ제일제당이 올 3분기 양호한 실적을 올렸다. 식품업계가 저성장의 늪에 빠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 성과다. 가공식품이 매출 성장을 이끌었고, 바이오산업의 실적도 좋았다. CJ제일제당, 현재만큼 미래도 기대된다.

▲ CJ제일제당의 올해 신제품 '햇반 컵반'은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과 함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사진=뉴시스]
올 3분기 CJ제일제당이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3조36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33.0% 늘어난 2225억원을 찍었다.

내수경기 침체로 식품업계가 저성장 기조를 보인 것을 감안하면 선전했다는 평가다. 실적 성장의 가장 큰 요인은 가공식품이다. 가공식품 분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했다. ‘비비고’ ‘햇반’ 등 주력 제품 브랜드의 판매량 증가세가 이어진 데다 ‘햇반 컵반’ ‘비비고 왕교자’ ‘알래스카 연어’ ‘쁘띠첼 스윗 푸딩’ 등 신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은 결과다.

1인 가구가 늘면서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고 있고 ‘쿡방(Cook+방송)’의 인기로 식자재 수요가 많아지는 등 우호적인 시장 환경도 성장에 한몫했다. 여기에 추석 선물 세트의 매출도 실적에 힘을 보탰다. 소재식품 판매 실적도 좋았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 늘었다. 제품 고급화 전략과 신제품 출시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영업이익률도 6.6%로 전년 동기 대비 1.0%포인트 상승했다. 원재료(곡물) 가격이 안정되면서 원가 부담이 줄어든 덕이다. 수익성 좋은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이익률 향상에 도움이 됐다. 실적 성장을 이끈 건 또 있다. 지난 2월 본격 생산에 들어가 3분기 매출에 반영된 ‘메치오닌’이다.

고수익 ‘메치오닌’ 바이오 사업 신무기
 

 
동물 사료에 첨가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의 신무기다. 이 회사의 또 다른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약 35%)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 3분기에 비비고·햇반을 비롯한 가공식품 브랜드의 판매 호조와 메치오닌 등 바이오 신규 제품의 시장 안착으로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지난 2년간 모든 사업 부문을 구조조정하고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한 결과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 혁신제품을 발판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R&D 경쟁력을 끌어올려,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재와 미래 성장을 동시에 잡겠다는 야심찬 포부다.
박소현 더스쿠프 기자 psh056@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