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삼성그룹 임원 9명 조사 중

▲ 금융당국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한 삼성 계열사 고위 임원들을 조사 중이다.[사진=뉴시스]

삼성 계열사 고위 임원들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 거래했을까. 이 의혹을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이 파헤치고 있다. 조사 대상은 삼성그룹의 3~4개 계열사 임원 9명. 그중엔 사장도 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이들이 두 회사의 합병 발표를 앞둔 4~5월 제일모직 주식을 사들인 사실을 모니터링 과정에서 확인했다. 한국거래소는 제일모직의 주가가 상승한 데다 이들이 내부자라는 점을 고려해 심리를 거쳐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에 통보했다. 제일모직 주가는 그 기간 13만~15만원대를 오르내렸다. 이후 합병을 공시한 5월 26일 주가가 가격제한폭까지 폭등하며 18만8000원을 기록했다.
 
실제로 이들이 내부정보를 활용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두 회사의 합병 비율이 삼성물산에는 불리, 제일모직에는 유리하게 산정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두 회사의 합병에 의문을 제기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만큼 제일모직의 주가가 상승할 여지가 컸다는 얘기다. 금융위 관계자는 “합병 공시 이후 거래소에서 통보를 받았다”며 “현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