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號 1년 무엇이 달라졌나

1년 전 KB금융그룹은 만신창이와 다를 바 없었다. 부정ㆍ비리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위상은 물론 신뢰도까지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때 구원투수로 등장한 이가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다. 윤 회장이 KB의 키를 잡은 지 1년, 내홍을 겪던 조직은 안정을 되찾고 있다.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다.

▲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 취임 이후 조직이 안정을 되찾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사진=뉴시스]

‘위기에 빠진 KB금융을 구한 상고출신 천재’.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에게 붙은 수식어다. 지난해 11월 21일 취임한 윤 회장이 조직을 안정화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다. 그런 그가 취임 1주년을 맞았다. 기념식도 열지 않을 정도로 조용히 보냈다. KDB대우증권 인수, 성과주의 도입, 지배구조 강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KB금융 관계자는 “KDB대우증권 인수건 등 그룹 차원에서 신경써야 할 일이 많다”며 “현안이 해결되는 내년 상반기 중에는 그동안의 소회와 앞으로의 계획을 밝히는 자리가 마련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윤 회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숨가쁜 시간을 보냈다. 각종 사건과 내홍을 겪으면서 흐트러진 조직을 추스르고 땅에 떨어진 고객의 신뢰를 회복해야 했기 때문이다.

 
KB금융그룹과 KB국민은행이 무너지기 시작한 건 2103년 12월이다. 이유는 내부에 있었다. 내부비리와 부실문제가 불거지면서 각종 문제가 곪아 터졌다. 포문을 연 것은 2008년부터 이뤄진 5000억원대의 일본 도쿄東京지점 부당대출 사건이었다. 국민주택채권 위조 사건도 있었다. 본점 주택기금 직원이 2010년 3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만기가 다가오는 국민주택채권을 위조해 88억3000만원을 횡령했다. 게다가 이 과정에서 본점 주택기금부서 직원과 일부 영업점 직원의 조직적 범행이 이뤄진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줬다.

결국 KB국민은행은 지난해 8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에 해당하는 ‘기관경고’ 조치가 내려졌고 전ㆍ현직 임직원 68명이 제재를 받았다. 시련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내부비리 사건의 영향이 사라지기도 전인 지난해 1월 KB국민카드의 고객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해 영업정지 3개월이라는 징계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KB국민은행과 KB금융그룹은 부정ㆍ비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쇄신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쇄신안이 효과를 발휘하기도 전인 지난해 4월 전산시스템 메인프레임 교체를 둘러싼 KB국민은행과 KB금융그룹의 내부갈등이 발생했다. 연이어 터진 각종 부정ㆍ비리 사건으로 내부통제 시스템이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았고 지난해 9월 금융그룹 회장과 국민은행장에 대한 금감원의 중징계 결정이 내려지면서 두 수장을 한꺼번에 잃어야 했다.

이처럼 윤 회장은 KB금융 가장 최악의 상황에서 회장직에 올랐다. 독이 든 성배였지만 기대는 제법 컸다. 윤 회장이 내부인사 출신으로 KB금융의 사정을 잘 알고 있어 정상화에 적합한 인물이란 평을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금융권도 좀처럼 안정을 찾지 못하던 KB금융그룹의 차기 회장 내정 소식을 반겼다. 시장은 윤 회장이 지배구조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영업력 강화해 실적 회복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다. 윤 회장 취임 1년. 다행이 KB금융과 KB국민은행은 평가는 긍정적이다. 땅에 떨어졌던 KB금융의 신뢰와 직원의 사기는 안정을 되찾았고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수익성 회복에 성공했다.

연이어 터진 부정ㆍ비리 사건

우선 윤 회장의 취임과 사외이사의 교체로 지배구조 논란이 일부 해소됐다. 윤 회장은 사외이사에 경쟁사 임원을 선임하는 등 파격적인 모습을 보이며 사외이사 문제를 해결했다. 직원의 사기도 회복됐다. KB금융 관계자는 “내부문제가 계속되면서 직원의 사기가 크게 떨어졌다”며 “특히 고객을 응대하는 영업점 직원들이 큰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는 ‘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분위기로 바뀌었다”며 “특히 LIG손해보험(KB손보) 인수에 성공하면서 인수ㆍ합병(M&A) 잔혹사에 종지부를 찍으면서 자신감이 회복됐다”고 전했다.

▲ KB금융이‘리빙뱅크’ 탈환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 과정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사진=뉴시스]
실적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KB금융의 자산규모는 지난해 3분기 301조6700억원에서 올해 3분기 324조6360억원으로 증가했다. 3분기 연결기준 순이익은 지난해 1조2317억원에서 올해 1조3761억원으로 늘어났다. 노동조합과의 합의를 통해 지난 5월 5년 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해 고질적인 인사적체 문제를 해결했고 매년 ‘임금피크제 적용’ 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희망퇴직에도 합의했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무엇보다 ‘리딩뱅크 탈환’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KB금융이 KDB대우증권을 인수해 은행ㆍ보험ㆍ증권 등 모든 금융을 아우르는 ‘종합금융그룹’으로 발돋움하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윤 회장은 흐트러진 조직을 추스르고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지난 1년을 사용했다”며 “이제 경영성과를 내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KDB대우증권 인수전의 결과가 리딩뱅크 탈환의 분수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과주의 도입ㆍ자가진단서비스 등도 풀어야 할 숙제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지만 노조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실제로 지난 10월 19일 직원 스스로 본인의 성과를 진단하는 ‘영업실적 및 자기계발 자가진단 서비스’를 도입했다가 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5일 만에 취소했다. 저低성과자 퇴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기 때문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영업점 직원들이 업무 능력, 영업 실적, 역량 등을 객관적 기준으로 스스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원을 1~7등급으로 나눠 자신의 성과를 평가하는 시스템”이라며 “‘자가진단 서비스’의 등급은 직원 본인만 확인할 수 있어 인사고과에 사용되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세부적인 내용을 보안하기 위해 현제는 잠정 보류된 상태”라며 “성과이 차이가 직원의 역량이 아닌 영업점의 규모와 입지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을 수렴하는 등 세부사항을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눈부신 성과만큼 과제도 많아

지난 3월 보류된 최고경영자(CEO) 경영승계 계획 문제도 여전히 남아 있다. 또 다른 금융업 관계자는 “경영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배구조 이슈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승계 계획이 반드시 마련돼야 할 것”이라며 “철마다 벌어지는 ‘관치금융’의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경영승계 계획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장직 부활에서도 외부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얘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었다”며 “지배구조 논란과 ‘관치’논란이 계속된다면 리딩뱅크 탈환이라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