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의 비만 Exit | 살과 사랑 이야기

▲ 우리 몸에 혹이 생길 땐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일러스트=아이클릭아트]
건강이라….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20대에 관리해 30대를, 30대 관리로 40대를, 40대 관리로 50대를 살아야 한다.” 하지만 그 이전, 그 이후에도 마찬가지다. 현재의 내 몸을 관리함은 미래를 위한 일종의 보장성 보험이다. 젊다고 쾌락과 안일을 추구하는 것은 미래의 소중한 자산을 야금야금 갉아먹는 행위와 다름없다.

7년 전에 술을 끊은 필자에게 지인들이 던지는 질문은 대개 비슷한데, 그중 하나는 언제 다시 먹을 거냐는 거다. 지금 와서 무얼 먹겠느냐고 대답하고 그들의 표정을 살피면 실망의 빛이 역력하다. ‘다 같이 마시고 죽자’고 외치던 자의 변화와 그 지속이 마뜩잖은 걸까. 금주禁酒의 지속이 10년을 향해 달리자 많은 술벗이 필자를 떠났다.

그렇다고 그들과 필자가 오로지 술 때문에 만난 건 아니다. 술이 인간관계의 매개가 되어 함께 누리던 즐거움이 사라지자 관계가 소원해진 것인데, 이로써 술과 인간관계의 개연성은 입증된 셈이다. 필자의 주위엔 금주 30년 차와 17년 차 선배(?)들이 있다. 물론 세 사람이 함께 만난 적은 없으며 그럴 계획도 없다. 술 먹는 이들과 달리 우리는 만나도 딱히 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필자를 포함하여 절간의 스님처럼 살아가는 이 세 남자의 건강은 어떤 편일까. 금주ㆍ금연하는 자들은 식이와 운동을 포함한 생활습관이 제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 세 사람의 건강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다. 지천명에 술을 끊고 현재 80세인 최고령 금주자는 대부분의 술 친구들을 먼저 보냈다며 허허롭게 웃는다. 50대 중반의 17년 차 금주자는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다져진 단단한 체격을 유지하고 있다. 병원, 의약품, 심지어 건강진단까지 거부하는 필자 역시 별 무리 없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벌금까지 부과하겠노라 으름장을 놓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은 건강하다. 이들에게 억지로 불편하고 불필요한 건강 검진을 받게 함으로써 질병 발견율을 높여 과잉진단(치료)을 조장하는 행위는 바람직한가.

고통스럽고 번거로운 대장 내시경을 받았다 치자. 입으로 집어넣고 항문을 들쑤셔서 들여다본들 뭘 어쩌겠다는 것인가. 행여 용종이라 칭하는 폴립이라도 발견되면 그것을 떼어 낼 것인가. 아니다. 혹부리 영감도 살아가고 산속의 고목도 커다란 혹을 몸에 지닌 채 살아간다. 항상성의 원리로 보자면 우리의 몸에 혹이 생길 때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암을 포함한 혹이라는 것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우연히 생겨난 것일까. 그런 것이 아니라면 종양은 몸이 스스로 생존하기 위해 취하는 많은 대응 방식 중 하나일 수 있다. 표면적인 증상의 이면에 숨은 진실을 바라봐야 한다는 얘기다. 우리 몸의 모든 증상을 바라보고 대응 방식을 변화시켜야 할 때다.
박창희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hankookjoa@hanmail.net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