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디젤게이트 후폭풍

▲ 폭스바겐 미국 재판이 내년 1~2월에 진행될 예정이다.[사진=뉴시스]
국내 피해자들이 미국에 제기한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관련 집단소송이 샌프란시스코 연방지방법원에서 진행된다. 법무법인 바른에 따르면 미국 연방다주소송조정위원회(MDL Panel)는 현재까지 폭스바겐ㆍ아우디를 상대로 제기한 500여건의 집단소송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미 연방지방법원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담당 판사가 집단소송 운영위원회를 만들어 대표변호사를 선정하면 구체적인 재판 일정을 논의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내년 1~2월 재판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MDL Panel은 폭스바겐ㆍ아우디 배출가스조작피해차량이 캘리포니아주에 가장 많은 점, 캘리포니아주환경청(CARB)이 폭스바겐ㆍ아우디 배출가스조작사건을 처음으로 밝힌 점, 500여건의 집단소송 중 20%가 캘리포니아주에서 제기돼 다른 주보다 가장 많은 점 등을 고려해 이같이 정했다.

한편 폭스바겐ㆍ아우디를 상대로 국내에서 소송을 제기한 제기한 이들은 현재까지 3396명에 달한다. 바른은 서울중앙지법원에 일주일에 한차례씩 400~500여명의 원고들이 추가로 소장을 제출하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소송에 필요한 서류를 낸 사람은 7400여명이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