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의 비만 Exit | 살과 사랑 이야기

▲ 장수지역은 문맹률이 높다. 그래서 장수 기록이 부풀려졌을 가능성이 높다.[사진=뉴시스]
한때 생명 연장의 꿈을 이뤘다는 기치를 그럴듯하게 내세운 유제품 음료가 인기를 끈 적이 있었다. 지금도 그 제품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십수년이 흐른 지금, 그 회사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궁금해진다. 대단한 제품을 최초부터 접했을 회장을 필두로 임원진 순으로 장수를 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필자가 생각하는 진시황제의 불로초는 다음과 같다. 몸에 좋은 특정 음식을 찾는 수고스러움을 피하고, 몸에 해로운 습관과 나쁜 음식을 회피함으로써 자신의 몸을 믿고 관리하는 것이다. 간에 좋다 하여 초가 짚 속에 꼭꼭 숨은 굼벵이를 찾아내어 먹었다 치자. 값비싼 굼벵이는 우리 몸이 흡수할 수 있는 단백질의 최소 크기인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대사될 뿐이다. 닭고기를 먹든, 굼벵이를 먹든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얘기다.
 
피부에 콜라겐이 좋다고 하여 먹는다. 그러나 입과 위에서 으깨지고, 장과 모세혈관을 통과한 콜라겐 성분이 주름진 피부로 헤쳐 모일 거라는 생각은 소설에 가깝다. 그러므로 피부에 직접 바른다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한다. 표면에 무언가 발랐으니 촉촉한 느낌은 들겠지만 본시 피부는 배설기관에 가깝다. 피부가 흡수하면 어떻게 될까. 우리 인간은 경피독에 의해 벌써 사망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우리의 몸에 유용한 것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특별한 효험을 발휘하는 인위적 제품을 떠올리기 쉽지 않다. 장수 제품이나 탁월한 발모제가 있었다면 왜 우리가 그 제품을 기억하지 못하겠나. 결국 전 세계에 있다는 장수지역도 잘 포장된 엉터리 제품처럼 허상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보자. 대표적 장수지역일수록 문맹자가 많다. 그러니 본인의 출생 연도를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는 이들이 수두룩하다. 문맹이다 보니 나이를 5년 단위, 10년 단위로 하는 웃지 못할 경우도 있다. 이렇게 장수 지역에서 발견되는 수상한 점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실제로 스웨덴이나 일본처럼 기록을 꼼꼼히 잘하는 나라는 100세 이상 노인들의 연간 사망률이 통계적으로 50%에 달한다. 100세 노인이 10명 있었다면 그 다음해를 맞이하는 노인은 5명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100세가 넘은 노인 중 절반이 105세라고 한다면 그것은 나이를 부풀렸다는 확실한 증거가 된다. 소수민족인 웨이족族은 중국 전체 인구의 1%에 불과한 데, 중국 대륙 110세 이상의 84%가 거주한다고 주장한다.

나이를 속이고 결국은 탄로나 머쓱했던 경험을 가진 이는 주위에 많다. 대부분 호적보다 나이가 많다고 하지, 어리다고 하지는 않는다. 지금도 필자의 지인은 정확한 자신의 나이를 말하지 않는다. 속인 세월이 오래다 보니 이제 와서 밝히는 게 쑥스럽다는 이유다. 결국 속인 나이를 무덤까지 가져갈 작정인 그는 모임 때마다 충무공처럼 비장한 각오로 필자에게 당부하곤 한다. “내 나이를 남에게 말하지 말라”고 말이다.
박창희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hankookjoa@hanmail.net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