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비용 감소의 경제학
경조사비 지출이 줄고 있다. 불황으로 가계 살림살이가 어려워지자 인간관계를 위해 쓰는 비용을 줄이고 있는 것이다. 표면적으론 인간관계의 거품이 꺼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이면엔 불황과 양극화의 어두운 그림자가 도사리고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관계비용 감소’의 경제학을 짚어봤다.
평소 인간관계가 좋기로 소문난 직장인 이진영(32)씨. 그는 거의 매주 있는 지인 결혼식 때문에 주말이 더 바쁘다. 우리나라에선 인맥보다 중요한 게 없다는 신념 아래 친분이 두텁지 않은 사람의 결혼식 초대에도 기꺼이 응해서다. 진영씨가 내는 축의금은 평균 5만원에서 10만원. 월평균 약 20만원이다. 그의 월급(세후 200여만원)의 약 10%가 축의금으로 빠져나가는 셈이다. 진영씨는 “매달 십일조를 내는 마음으로 경조사비를 지출하고 있다”면서 “요즘 들어 지인들과의 친분이 오가는 돈 5만원, 10만원으로 평가되는 것 같아 허탈한 마음이 들더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결혼식엔 절친 4명만 초대할 생각이다.
경조사비가 부담스러운 건 대기업 7년차 직장인인 성민규(35)씨도 마찬가지다. 그에게 청첩장은 ‘납부고지서’와 같다. 마음이 없어도 의무적으로 내야 하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연봉이지만, 주말마다 ATM기 앞에서 한숨을 내쉬는 사정은 다르지 않다. 민규씨는 “솔직히 내 미래도 불투명한 마당에 다른 사람의 미래를 축하해줄 여유가 얼마나 있겠냐”며 “매년 연봉의 약 5%씩 경조사비로 나가고 있는데, 이제는 그 돈이 아깝다”고 말했다.
이준영 상명대(소비자학) 교수는 “경조사비 지출이 줄고 있는 건 실속형 소비가 증가하는 것과 맥이 같다”고 분석했다. 인간관계도 이젠 ‘양量’보다 ‘질質’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는 얘기다. 한두 번 얼굴 본 사이에서도 오가던 청첩장과 돌잔치 초대장이 이젠 ‘민폐’가 될 수도 있는 시대로 접어든 셈이다.
실제로 많은 한국인이 경조사비 지출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올 4월 취업포털 사람인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직장인(1664명)의 82.8%가 ‘경조사비가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77.3%는 ‘경조사비를 의무적으로 낸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직장인 1인이 지출하는 연평균 경조사비는 141만7000원으로 집계됐다.
불황 탓에 경조사비 지출 감소
경조사비 지출이 줄고 있는 건 과시형 인간관계의 피로도가 증가했기 때문이란 주장도 나온다. 김경자 가톨릭대(소비자학) 교수는 “인간관계가 개인의 능력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변질됐다는 걸 잘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경조사와 경조사비費”라고 지적했다. 관례상 어쩔 수 없이 초대하고 참석하는 경조사가 많아지다 보니 ‘진심’이 있어야할 자리에 ‘봉투’만 남는 경우도 종종 나타난다는 거다.
한편에선 이런 현상 원인을 ‘불안심리’에서 찾는다. 황상민 연세대(심리학과) 전 교수는 “아무리 애를 써도 삶의 질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란 개개인의 체념이 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마저 불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도록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임금 불평등이 가장 심한 나라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 따르면 임금불평등(상위 10%와 하위 10% 임금격차) 지수는 2014년 3월 5.0배, 2015년 3월 5.2배, 2016년 5.6배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하위 10%의 월 임금총액은 지난해 80만원에서 멈춰 있다. 반면 상위 10%의 월 임금총액은 지난해 420만원에서 올해 450만원으로 1년 새 30만원이나 증가했다.
가계소득도 줄고 있다. 올해 1분기 실질소득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2%로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근로소득도 0.3%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 때문인지 저임금 노동자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자료를 보면, 국내 저임금계층은 23.5%로 OECD 회원국 중 두번째로 많다. 올해 법정 최저임금 미달자는 264만명으로 수혜자(185만명)보다 42% 많다.
반면 고정지출비용은 계속 증가세다. 올 3월 기준 주거비는 전년 동기보다 10.3%나 올랐다. 같은 기간 세금(경상조세)과 사회보험료도 각각 5.1%, 3.5% 증가했다. 물가도 오름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특히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물가가 치솟고 있다. 지난해 6월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만 시내버스 요금이 150원, 지하철 요금은 200원이나 인상됐다. 여기에 각 지자체는 상하수도 요금을 단계적으로 올리고 있다.
물가는 오르고 고정비는 늘고
이 영향으로 올 5월 공공서비스 물가 상승률은 소비자물가(0.8%)의 약 두배인 2.2%를 기록했다. 2009년(2.0%) 이후 7년 만에 최고치다. ‘고소득자가 아닌 이상 불안감을 떨쳐내기 어렵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많은 이들이 경조사비를 줄이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할 수 있다. 경조사비 지출 감소에 숨은 슬픈 경제학이다.
노미정 더스쿠프 기자 noet85@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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