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의 ICT & Talk

▲ 핀테크 육성의 선결과제는 ‘보안성 확보’다.[일러스트=아이클릭아트]
세계 각국이 핀테크 산업의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금융규제가 강력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일본 역시 한국의 경직성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핀테크를 적극 키우고 있다. 우리나라가 하루빨리 핀테크 보안성을 확보하고 협력 기반의 핀테크 기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다.

IT기업들이 서비스 영역을 금융업으로 넓히면서 기존 금융회사들의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핀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국가들은 이런 현상을 핀테크의 본질로 이해하고 자국의 핀테크 산업 육성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과거 금융 규제가 강력했던 영국은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IT 중심의 생태계 조성을 우선시했고, 그 결과 세계적인 핀테크 중심지로 부상했다. 글로벌 금융 경쟁력이 낮았던 중국은 은행ㆍ보험 등 핀테크 전 영역을 IT기업에 과감히 개방, 자국의 핀테크 산업을 세계 최대 규모로 키우고 있다. 금융 규제가 촘촘했던 일본도 소니ㆍ후지쓰ㆍ소프트뱅크 등 굴지의 IT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핀테크 산업에 뛰어들고 금융기업들이 IT업체들과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발전적인 생태계를 빠르게 형성하고 있다.

세계가 혁신적인 핀테크 산업 조성으로 침체된 경제에 힘을 불어넣는 동안 우리의 핀테크 육성 정책은 어디까지 와있을까. 일본 핀테크연구소장 다키 도시오는 일본 핀테크 약진의 동인動因 중 하나로 한국의 금융 당국이 핀테크를 금융제도의 한 ‘요소’로만 보고 정책을 펴기 시작한 것을 꼽았다. 우리만큼 규제가 촘촘했던 일본이 우리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변혁을 꾀했다는 얘기다.

그런 와중에도 우리는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법 제도 정비, 금융ㆍICT를 비롯한 관련 분야들의 사회적 합의 등에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세계 핀테크 시장에서 우리의 자리가 영원히 사라지기 전에 핀테크 산업의 성장전략에 대한 고민을 늦춰선 안 된다. 고민은 핀테크 서비스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소를 찾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핀테크 성장과 함께 부각된 리스크는 바로 ‘보안’이다. 비대면非對面 금융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강해졌고, 현금과 자산이 유통되는 접점도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Right Person(정확한 사람)’과 ‘Right Transaction (정확한 거래)’에 대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의 ‘보안성 확보’가 바로 핀테크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됐다.

때문에 핀테크 기업들은 우수한 보안ㆍ인증 기술을 반드시 장착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핀테크 보안ㆍ인증기술 센터’를 통해 기업들이 핀테크 보안에 특화된 개발 인프라를 구축하고, 보안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생체정보를 이용한 인증기술 개발을 위해 정맥ㆍ홍채ㆍ안면 등 바이오인식 시험 플랫폼을 제공하고 NFC카드, 금융  microSD,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보안매체에 안전하게 저장ㆍ이용하는 간편 공인인증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핀테크 기술 생태계’도 하루빨리 조성해야 한다. 정부는 기업의 항구적 수요가 있는 기반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하며, 기업들 역시 우수한 기술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내려는 협력의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스타트업, IT기업, 대학연구실이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술 표준화 워킹그룹’ 등은 좋은 사례다.

KISA 역시 핀테크 기업, ETRI 등과의 협력을 통해 우수한 보안ㆍ인증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 기술 플랫폼을 유치해 기업들이 자사의 기술들을 매시업(mash-up)하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국내 핀테크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선두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얼마 남지 않았다. 지금이 바로 ‘골든타임’임을 인식하고 모두가 합심해야 할 때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기반본부장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