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의 ICT & Talk

▲ IoT가 미래가 아닌 현재의 기술로 자리를 잡고 있다. 사진은 2016 IoT 국제전시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IoT장 규모는 2000조원에 육박한다. 하지만 IoT가 풀어야 할 과제는 무척 많다. 무엇보다 보안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사고 리스크가 크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IoT 활성화의 전제로 ‘보안’이 손꼽히는 이유다.

바야흐로 사물인터넷(IoT)이 돌이킬 수 없는 시장의 흐름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가트너 보고서는 2020년까지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사물의 수가 208억개, 시장 규모는 20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IoT가 ICT 시장의 신산업을 이끌어가는 핵심 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했다는 방증이다.
실제로 인터넷 기반의 융합 사회에서 IoT가 실생활에 본격 적용되면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효율성과 편의성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에서 IoT 발전을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하는 이유다.

현실로 다가온 IoT 시대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IoT 시장은 2015년 3조3000억원에서 2020년 17조1000억원으로 연평균 38.5% 성장할 전망이다. IoT로 연결되는 차량 및 관련 기기는 2015년 2200만대에서 2017년 573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국내 IoT 시장이 더욱 활성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이렇듯 우리의 실생활과 부쩍 가까워진 IoT는 미래가 아닌 현재의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IoT의 상용화를 위해선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그중 대표적인 게 ‘보안대책 확립’이다. 미국 대규모 디도스 공격 등 IoT 보안 사고가 현실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가트너는 “2020년에는 전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한 해킹 공격 중 25% 이상이 IoT와 관련될 것”이라면서 “보안지출 규모는 2018년 547억 달러(62조6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이런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은 IoT를 중심으로 한 보안 정책이나 법제도를 적극 수립하고 있다.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헬스케어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사이버 보안 강화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IoT 발전 10개 전문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보안기술 개발 및 보안 테스트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는 등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IoT 환경에서의 보안 내재화를 위한 조치를 강구해 왔다. 2014년엔 IoT 정보보호 로드맵, 2015년엔 IoT 정보보호 로드맵 3개년 시행계획, 올해는 K-ICT 융합보안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도 한걸음 보태고 있다. 국내외 IoT 제조ㆍ서비스ㆍ보안업체가 함께 활동하는 IoT 보안협의체인 ‘IoT 보안 얼라이언스’를 구성한 건 대표적 활동이다. 2015년 7대 IoT 공통보안원칙, 2016년 IoT 공통 보안가이드를 발간한 IoT 보안 얼라이언스는 2017년 주요 산업별 IoT 보안가이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보안 내재화 위한 지원책 마련

KISA는 IoT 제품ㆍ서비스 사업자의 보안 내재화를 위한 지원책도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 ‘IoT 보안 테스트베드’가 대표적 지원책인데, 이는 IoT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보안기술, 적용방법 등에 대한 종합적인 IoT 보안 컨설팅을 제공한다. 목표는 IoT 보안에 관심 있는 사람 또는 기업이라면 누구든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보안성을 쉽게 담보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IoT는 미래 산업의 지형도를 바꿀 기술이고, 보안은 IoT 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이다. 보안이 담보되지 않은 IoT는 잠재적인 사고의 위협을 상시적으로 떠안을 수밖에 없다. IoT 보안 내재화를 위해 정부, IT 및 보안업계, 사용자 등 이해당사자들이 담론을 형성해 나가야 하는 이유다.
조윤홍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보호산업본부장│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