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업계 흔드는 중국 리스크

▲ 중국발 리스크에 화장품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화장품 업계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근원지는 ‘한류금지령’이 떨어진 중국이다. 중국 정부는 올 10월부터 ‘저가 여행’을 금지하는 등 한국으로 향하는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이런 규제가 유커의 필수소비품인 한국 화장품의 실적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몽니, 언제까지 계속될까.

화장품 업계에 어두운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가 줄면서 면세점 매출이 급감한 데다 내수시장까지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91만명이던 유커는 10월 68만명으로 감소했다. 중국 정부가 추진한 ‘저가 여행 규제’의 결과다. 중국 정부는 10월 해외여행 중 쇼핑 일정을 1일 1회로 제한하는 등 규제를 강화했는데, 예상대로 한국이 타격을 입었다. 유커의 필수 소비제품인 화장품의 실적이 추락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화장품 업계의 불안요인은 또 있다. 중국이 보호무역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4~2015년 가파르게 증가하던 한국 화장품의 대對중국 수출은 올해를 기점으로 둔화세로 돌아섰다. 로컬 화장품 기업을 키우려는 중국 정부의 교묘한 견제가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올 8월 현재 중국 정부가 위생허가를 하지 않은 한국 화장품의 건수가 2008년 대비 3.6배 늘어난 것은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특히 한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배치를 발표한 7월 이후 불합격 건수가 크게 증가했다는 점은 눈여겨 봐야 한다.

 
이렇게 중국발 리스크가 현실로 나타나면서 주요 화장품 업체들의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있다. 지난해 7월 44만4000원이던 아모레퍼시픽의 주가는 12월 7일 31만3000원으로 떨어졌다. LG생활건강의 주가는 올 7월 112만8000원에서 12월 7일 81만2000원으로 28% 빠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화장품 업계의 추락이 우려한 수준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에어쿠션, 퍼스트세럼 등 한국의 뷰티 트렌드가 전 세계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중국이 한류韓流를 견제하더라도 한국 화장품의 수요가 줄어들진 않을 거라는 얘기다.

중국 보호무역 영향은 제한적

박현진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해외산업 비중이 높은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법인 등 현지 인프라를 잘 구축하고 있다”면서 “LG생활건강을 비롯한 기업들도 중국 내 영업기반을 갖추고 있어, 중국의 보호무역 기조의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손효주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화장품 산업의 가장 큰 성장축은 중국 대륙에 있다”며 “규제가 심화되고 있는 건 우려할 만하지만 중국 내에서 한국 화장품 수요는 여전히 높다”고 말했다.

화장품 업계가 과거와 같은 고성장을 이루기는 어려울지라도 ‘K-뷰티’의 명성을 잃지는 않을 것이라는 낙관론도 나온다. 박현진 애널리스트는 “면세점 사업과 해외사업 개척 등으로 화장품 기업들의 자산 규모가 가파르게 커졌던 초기 고성장(2014~2016년) 시기를 지나 안정 성장기(2017~2018년)에 접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