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도 놀란 대한민국 사교육

▲ 초등생 학부모 10명 중 5명은 사교육으로 인한 경제적 문제를 겪고 있다.[사진=아이클릭아트]
영국 공영방송 BBC는 최근 한국의 교육열을 다룬 TV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특히 사교육 시장을 관심 있게 다루며 ‘스타강사’ ‘기러기 아빠’ 등을 소개했다. 자녀 교육을 위해서 가족이 와해될 위험도 감수하는 모습이 외국인의 눈에 흥미롭게 비친 모양이다.

한국 사교육 시장 규모는 유럽에서 교육열이 가장 높다는 프랑스(15조원대)보다 훨씬 크다. 통계청 추산 17조8000억원(2015년 기준)으로 실제로는 30조~4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너나없이 사교육을 시키는 환경에서 학부모는 이를 외면하기가 쉽지 않다.

트렌드모니터가 초등생 자녀를 둔 기혼여성 1000명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61.5%가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반반이다’는 답변은 31.7%였고 ‘필요 없다’는 응답자는 6.8%에 그쳤다.

초등생 사교육비는 월평균 43만9000원으로 조사됐다. 가계소득이 많을수록 사교육비도 높았다. 하지만 절반(46.1%ㆍ복수응답)에 가까운 학부모가 사교육 탓에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교육 때문에 자녀와 감정싸움을 한다는 응답도 38.9%였다.

사교육 시장이 발달한 국가는 대부분 치열한 경쟁사회라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과도한 사교육이 오히려 공교육의 질적 성장을 가로막는다는 지적도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해 발표한 ‘교육정책개관’에서 한국의 교육 현주소를 이렇게 꼬집었다. “한국은 학벌 경쟁이 심해 사교육 수요가 상당하다. 이는 공교육 시스템을 저해하고 학생들의 행복을 가로막을 수 있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