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낙서_셰퍼드 페어리 展 : 평화와 정의

▲ ❶ Shepard Fairey, Liberte Egalite Fraternite, 2016 ❷ Shepard Fairey, Power, 201 ❸ Shepard Fairey, Peace Tree, 2007
버락 오바마의 얼굴이 그려진 ‘HOPE’ 포스터는 2008년 오바마의 미국 대통령 당선에 숨은 공신으로 꼽힌다. 포스터를 제작한 셰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는 이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장 영향력 있는 그라피티 아티스트가 됐다. 그의 작품 290여점이 예술의 전당 서울서예박물관에 전시된다.

사진부터 일러스트, 페인팅, 스텐실, 실크스크린을 활용한 셰퍼드 페어리 작품은 현대 그라피티 예술의 미적 가치뿐 아니라 문화ㆍ정치ㆍ사회ㆍ환경을 관통하는 철학의 정수를 담고 있다. 낙서 정도의 하위문화로 취급되던 그라피티의 고정관념을 깨준다.

이번 전시는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에 따라 다섯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섹션A에는 독일의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의 ‘현상학’ 개념과 밀접한 ‘OBEY GIANT’ 캠페인 작품이 전시된다. 일반적인 이미지를 그것과 관련 없는 단어와 결합해 사람들을 자극하는 방식의 작품이다.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스스로의 역할에 대해 자문하고, 자신의 존재를 넘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 ❹ Shepard Fairey, NaturalSprings, 2016 ❺❻ 셰퍼드 페어리의 작품 활동 모습.
섹션B에는 셰퍼드 페어리가 오랫동안 탐구해온 주제인 전쟁ㆍ평화ㆍ정의 문제를 다룬 작품이 전시된다. 공공의 영역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사용해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주는 방식으로, 영감과 메시지를 전달한다.
전형적인 ‘펑키락 키드’인 셰퍼드 페어리는 다른 아티스트, 뮤지션과 끊임없이 협업해왔다. 무형의 음악을 시각적 언어로 변화시키고 이를 다시 음악 세계에 돌려주는 시도의 작품은 섹션C에서 소개된다.

섹션 D의 주제는 ‘예술가의 의무’다. 그는 ‘예술은 세상을 덜 두렵게 느끼고, 세상과 더 밀접하게 해준다’고 믿어 왔다. 그래서 우리를 둘러싼 현안에 접근하는 작품을 꾸준히 시도했다. 그 결과물인 사회, 정치, 환경 현안을 다룬 작품이 전시된다.
셰퍼드 페어리가 2015년부터 선보인 ‘EARTH CRISIS(지구의 위기)’ 시리즈는 섹션E에 전시된다. 지구의 기후변화 심각성을 대두시킨 작품이다. 낙서를 통해 내가 속한 사회의 관념과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 셰퍼드 페어리의 작품 전시는 4월 30일까지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