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흔드는 트럼프 탄핵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탄핵 스캔들에 휘말렸다. 러시아에 기밀을 누설하고 이를 수사하던 미연방수사국(FBI)에 외압을 넣었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트럼프가 취임 전부터 줄곧 논란거리를 만들고 다녔다는 점에서 ‘올 게 온 것 아니냐’는 분석도 많다.

당선 전부터 출범 후까지 줄기차게 불확실성 가득한 이슈를 몰고 다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그가 취임 넉달만에 탄핵론에 휩싸였다. 시장은 트럼프 탄핵론에 휘청거렸다. 5월 18일,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1.78% 하락했다. 올해 들어 최대 하락폭이다. 같은 날 S&P500은 1.82%, 나스닥지수는 2.57% 하락했다. 미국의 3대 증시가 줄줄이 큰 폭으로 떨어진 셈이다.

시장이 휘청거린 데는 이유가 있다. 트럼프 뒤에 따라붙는 숫자들이 탄핵론을 뒷받침하고 있어서다. 트럼프 취임 100일(4월 29일)에 맞춰 조사한 지지율은 40%에 불과했다. 여론조사기관 갤럽에 따르면 1940년대 이후 미 대통령 중 최저치다. 트럼프에 관한 부정적 언론보도 비율은 80%에 이른다.
백악관은 “역대 미 대통령 중 취임 100일 간 가장 많은 성과를 거둔 정부”라면서 맞서고 있다. 취임 100일 기준 통과한 법안 건수가 28개인데, 역대 최고치라는 얘기다. 문제는 트럼프의 의회 장악력이 낮아 정책 영향력도 크지 않다는 점이다. 트럼프가 폐지하길 원하는 도드-프랭크법이나 환경법안 등은 상원의 동의(3분의 2ㆍ60석)를 얻어야 하는데, 현재 공화당 상원의석 수는 52석에 불과하다. 트럼프의 행정명령 비율이 높은 건 이 때문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의 행정명령 건수는 32건으로 역대 최고치다.

물론 트럼프의 공화당 내 지지율은 여전히 88%에 달한다. 하지만 이 숫자가 위안이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지지율 편차가 심하다는 건 민심을 읽지 못한다는 의미도 된다. 트럼프 탄핵론이 당분간 시장을 흔들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