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

▲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은 “건설사들이 해외에 진출하려면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건설업계가 반성은 없이 김칫국부터 마시고 있다는 지적도 만만찮다.[사진=뉴시스]
“건설사들이 해외에 진출하려면 정부도 지원을 해줘야 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가 잘 도와주실 거라 생각한다.” 유주현(64) 대한건설협회 회장이 5월 31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제43차 아시아ㆍ서태평양 건설협회 국제연합회(IFAWPCA) 한국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유 회장은 “김 내정자가 국가재정법을 잘 알고 있다고 들었다”면서 “국토부가 큰 집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만큼 건설산업을 죽이려고 하기보단 잘되게 뒷받침해주실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종합건설업과 전문건설업 간 업역業域(work area) 통합은 예전 선진화위원회에서 결론을 냈던 것인데 반대가 많아 진행하지 못했다”면서 “업역 통합이 글로벌 스탠다드이기 때문에 앞으로 3년 임기에 업역 관계 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차원의 건설업계 지원 기대감을 나타낸 건데, 건설업계가 반성은 없이 김칫국부터 마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5년 건설산업사회공헌재단에 2000억원의 출연금을 내 사회공헌에 나서겠다는 대국민 약속조차 지키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요구사항만 많은 것 아니냐는 거다. 특히 건설사들의 하도급법 위반과 건설현장 개선 문제 등 건설업계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도 한두가지가 아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