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지수 도입 논란

▲ 정부가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통합지수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성공 가능성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사진=뉴시스]

“새로운 통합지수를 만들겠다.” 한국거래소가 기관투자자의 코스닥 투자 활성화를 위해 꺼내든 카드다. 하지만 통합지수가 만들어지기도 전에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새로운 지수를 만든다고 없던 관심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정부의 새로운 통합지수 도입을 둘러싼 논란을 살펴봤다.

“새로운 지수를 만든다고 코스닥 시장이 활성화할지 의문이다. 지수를 만든다고 없던 시장의 관심이 생기지는 않는다.” 한국거래소가 추진 중인 새로운 통합지수 도입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투자시장의 큰손인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를 활성화해 시장을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기대와 큰 효과가 없을 것이란 우려가 엇갈리고 있어서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를 통합한 새로운 지수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이른바 KRX250(가칭)이다. 코스닥 비중을 크게 높인 대표 지수를 만들어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의 코스닥 시장 투자를 활성화하겠다는 의도다. 시장에서는 코스피200 지수에서 65~70%, 코스닥150 지수에서 30~35%의 기업을 추출해 새로운 지수를 만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의 벤치마크(BM)으로 활용하게 해 코스닥 투자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통합지수 도입은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의 일환이다. 그동안 코스닥지수는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한 코스피지수와 달리 소외를 받았다. 실제로 올해 코스피지수가 연초 2026.16포인트에 10월 31일 2523.43포인트로 24.54%포인트 상승하는 동안 코스닥지수는 632.04포인트에서 694.20포인트로 9.8%포인트 오르는 데 그쳤다. 10월 20일에는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의 격차가 역대 최고치인 1803.28포인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사이 코스닥시장의 투자매력은 악화됐다. 7월 10일 코스닥 시가총액(약 6조1500억원) 2위 기업인 카카오의 코스피 이전 상장에 이어 시총 1위인 셀트리온이 코스피 이전 작업을 시작하는 등 주요 기업의 코스닥시장 탈출이 본격화하고 있어서다. 그러자 정부가 나섰다. 코스닥의 시장 기능 회복과 활성화를 위해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의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꺼내 들었다. 그 결과물 중 하나가 KRX250 도입이라는 얘기다.

문제는 지수 도입으로 정부가 목적한 코스닥 활성화가 가능하느냐다. 일단 시장은 정부의 의도대로 움직이고 있다. 11월 1일 690.50포인트였던 코스닥지수는 지난 24일 803.74(장중)포인트를 기록하며 10년 만에 800포인트 돌파에 성공했다. 시장에서는 코스닥 시장 활성화에 나서겠다는 정부의 의지, 코스닥 기업의 실적개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 등 주가 상승의 3박자가 고루 갖춰지며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기관투자자 확대의 핵심인 통합지수가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투자 비중 확대 주체인 기관투자자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기관투자자의 코스닥 투자 비중을 최대 10%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여기에 기관투자자의 대장격인 국민연금이 반기를 들었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지난 2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기금이 코스닥 투자 비중을 10%로 늘린다는 정보는 오보”라며 “코스닥시장 투자를 늘린 적이 없고 확대 방안을 논의한 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연금의 모든 투자 지침은 기금운용위원회에서 결정한다”며 “내년 계획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 정책의 방향과 연기금의 생각이 전혀 다르다는 얘기다.

통합지수, 투자확대로 이어질까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연기금의 특성상 변동성이 큰 코스닥 투자를 꺼릴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다. 유승민 상성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은 가입자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자산운용의 안전성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며 “연기금이 중소형주 편입을 일정 수준 이상 늘리는 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존의 통합지수와의 차별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의 통합지수인 KTOP30과 KRX100을 이미 도입했다. 하지만 KTOP30에 속한 코스닥 기업은 셀트리온이 유일하다. KRX100에 편입돼 있는 코스닥 기업은 8곳에 불과하다. 더 큰 문제는 두 지수의 활용도가 낮다는 점이다. KTOP30지수는 2015년 미국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를 벤치마킹해 만들었다. 도입 당시 코스피200을 대체할 수 있다는 기대를 모았지만 결과는 실망스럽기만 하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미 통합지수가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지수를 만든다고 코스닥이 활성화될지 의문”이라며 “거래소가 만들어낸 지수만 약 240개 달하지만 유의미한 지수는 코스피200 등 몇개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한국거래소가 새로운 통합지수에 자기자본이익률과 재무구조 등 다양한 기준을 적용한다고 밝혔다”라면서도 “결국은 시가총액 상위 종목 위주로 편성이 될 가능성이 높아 차별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코스닥 활성화를 위해 통합지수를 만드는 게 능사는 아니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코스닥 시장이 기관투자자의 외면을 받고 있는 건 높은 변동성과 낮은 유동성 등 시장이 취약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코스닥 시장 진입 기업을 다양화하고 기업의 옥석을 가려 투자 매력이 높은 기업을 선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셀트리온의 주주들이 코스피 이전 상장을 추진한 주된 이유가 과도한 공매도로 코스닥 시장을 향한 불만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248개 달하는 각종 지수

투자업계 관계자는 “코스닥이 외면 받는 이유는 활개치는 공매도 세력, 높은 변동성, 바이오·제약주에 치우친 종목 구성 등에 있다”며 “시장이 안정적이고 좋은 기업이 포진해 있다면 자금은 알아서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코스닥 시장에 거품이 끼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시장의 신뢰가 낮은데 새로운 통합지수가 도입된다고 무조건 투자를 확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