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의 Clean Car Talk

전기차 시장의 흐름이 심상치 않다. ‘전기차 열풍’이 생각보다 강하게 불고 있어서다. 치솟는 전기차 인기에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금세 바닥날 거란 얘기까지 나올 정도다. 좋은 소식이지만 문제가 있다. 전기차의 기세가 보조금 없이 유지될 수 있을지는 장담하기 어렵다.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정부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 보조금 탓에 전기차 기세가 꺾여선 안 된다.

▲ 1월에 전기차 사전예약자가 몰리면서 전기차 보조금이 모두 소진될 거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제 시작인데 물량이 벌써 동이 났다. 1월 전기차 사전예약자가 몰리면서 정부가 확보한 2만여대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이 조기 소진될 거란 얘기가 나온다.

‘전기차 열풍’은 예견된 시나리오였다. 지난해 1만4000대 규모로 책정됐던 보조금 예산이 남김없이 집행됐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한 지방자치단체 수도 지난해 30곳에서 올해 100곳으로 늘었다. 게다가 지자체에서 자체 조사한 올해 전기차 수요는 4만9000대로 올해 전기차 보조금 규모의 2배가 넘는다. 전기차 보조금이 모자랄 수밖에 없는 이유다.

보조금 탓에 시장 죽어서야 

필자는 수년 전부터 올해에 ‘전기차 빅뱅’이 시작될 거라고 주장해 왔다. 이유는 별다른 게 아니다. 주행거리가 크게 늘었다. 1회 충전시 300㎞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인프라도 개선됐다. 전기차 급속충전시설이 지난해 1300기를 돌파하면서 전기차 10대당 충전기 1곳 수준이 확보됐다.

정부는 호기를 놓쳐선 안 된다. 한국은 전기차 활성화 정책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유럽이나 중국에 비해 뒤처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불어온 전기차 열풍은 좀처럼 얻기 힘든 기회다. 보조금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전기차 시장이 얼어붙어선 안 된다.

전기차가 부진한 국내 경제에 전환점을 제공할 수도 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는 세계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변방에 머물러 있는 국내 전기차 시장이 중심으로 편입된다면 국내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그러기 위해선 정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선 부족한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 추경 예산 등을 활용해 하반기에도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올 하반기에는 ‘니로(기아차)’ ‘신형 리프(닛산)’ ‘I3(BMW)’ 등이 출시돼 소비자의 선택폭이 더 넓어진다. 이런 상황에서 보조금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언젠가는 전기차 보조금을 줄여야 할 때가 올 것이다. 세계적으로도 전기차 보조금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다. 대신 인프라에 예산을 쏟아 붓고 있다.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기반은 인프라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보조금을 통해 시장을 육성해야 할 때다. 정부는 보조금이라는 ‘한국형 전기차 보급 모델’로 전기차 보급이 지속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열풍 이을 후속 조치 필요

열풍의 흐름을 이어줄 후속 조치도 계속해서 내놔야 한다. ▲충전기 관리를 위한 예산 책정과 관리정책 ▲전기차의 다양한 충전 타입에 따른 충전기 안내 서비스와 통합 컨트롤 센터 구축 ▲아파트 공용 충전기 시스템 ▲전기차 애프터마켓을 위한 전문가 양성 등 할 일이 많다.

전기차 시장은 지금이 골든타임이다. 폭발적인 전기차 열풍을 이용해 글로벌 시장보다 한걸음 앞선 전략을 펼쳐야 한다. 한국의 미래 먹거리는 전기차에서 찾아야 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autoculture@hanmail.net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