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지분 받으면 해결될까

불공정한 이전가격, 고금리 대출이자…. 이는 한국GM의 경영난을 초래한 주요 원인으로 의심받고 있다는 사안들이다. 이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선 거래정보가 필요하지만 한국GM에선 정보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한국GM 노조가 10%가량의 지분을 요구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해당 정보를 청구할 수 있다는 건데, 문제는 지분이 있어도 정보를 얻을 수 없을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 한국GM 노조가 10%의 지분을 확보해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사진=뉴시스]
“한국GM은 GM홀딩스로부터 차입한 3조여원을 출자전환하고, 전 직원에게 1인당 30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분배하라.” 지난 15일 한국GM 노동조합이 한국GM에 전달한 임단협요구안 중 일부다. 한국GM 직원이 1만6000여명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약 5000억원에 해당하는 주식을 요구한 셈이다. 이 요구안은 한국GM 노조가 건넨 21개 요구안 중 가장 논란이 됐다. 노조를 향해 불붙은 부정적인 여론에 기름을 끼얹은 꼴이었다. 노조 내부에서도 “너무 과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GM 노조는 왜 이런 요구안을 꺼내들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지분을 확보해 경영에 참여하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중요한 건 3000만원이라는 액수가 아니라 지분을 확보하는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1인당 3000만원 상당의 지분을 받으면 전 직원이 보유한 총 지분율은 10%가량이 된다. 여기에 산업은행 지분(17.02%)을 더한 27%가량의 지분으로 경영에 참여하면 30만 고용생존권과 신차를 요구할 수 있다. 무엇보다 한국GM이 공개하기를 거부하고 있는 주요 자료를 볼 수 있다.”

노조의 요구를 법적 용어로 풀어보면 ‘소수주주권’을 달라는 얘기다. 소수주주권은 회사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소수주주에게 주는 권리다. 노조의 계산대로라면 한국GM의 정상화를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한국GM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이유가 한국GM과 글로벌GM 간 불공정한 이전가격과 고금리 대출에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문제는 노조가 10%의 지분을 확보하면 내부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을 공산이 크다”고 말한다. 이유는 별다른 게 아니다. 산업은행이 소수주주권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10% 지분을 얻은 다음 한국GM과 주주간 계약을 체결하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다. 한국GM과의 주주간 계약을 맺은 산은에 따르면 해당 계약서엔 노조가 원하는 고용생존권, 내부자료요청권 등 권리가 없어서다.

한국GM 노조는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1인당 3000만원 상당의 지분’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 요구안으로는 원하는 바를 이루기는커녕 협상을 지체시켜 정상화를 늦추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노조의 요구가 한국GM의 정상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이유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