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에 울고 웃는 주식시장

▲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수출주 기업의 실적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사진=뉴시스]

원ㆍ달러 환율 하락 압력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ㆍ달러 환율은 지난 19일 1061.5원을 기록했다. 전 거래일(1068.6원) 대비 7.1원 떨어졌다. 이런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가 미국의 환율조작국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됐기 때문이다.

문정희 KB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이 통상압박의 수단으로 환율을 지목할 가능성이 높다”고 꼬집었다. 원ㆍ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반도체ㆍ자동차ㆍ조선ㆍ건설 등 수출주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수출기업으로선 같은 제품을 팔고도 영업이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어서다.

환율하락기에는 수출주보다 내수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환율이 하락해 수입 원자재 가격이 떨어지면 내수기업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지금의 시장 환경도 내수주에 유리하다. 무점포소매, 면세점, 편의점 등을 중심으로 한 소매 판매가 누적액 기준 전년 대비 두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이를 잘 보여준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내수 중심의 유통 업종은 미국의 통상 압력에서 자유로워 시장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다”며 “미국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로 수출주에 대한 투자심리는 예전보다 위축돼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내수주가 주목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삼성증권 소송 검토 국민연금 뿔났네

▲ 국민연금공단이 삼성증권 배당오류 사태와 관련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민연금공단이 삼성증권에 뿔이 났다. 사상 최악의 배당주 지급 오류 사건으로 발생한 피해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지난 20일 삼성증권 사태 대응과 관련, 국회 의원실의 문의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공단 기금운용본부 주식운용실은 현재 삼성증권 사태에 따른 피해 규모를 집계 중이다. 필요할 경우 준법지원실에서 손해배상청구를 검토, 소송까지 취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지난 6일 우리사주조합에 지급할 배당금을 주당 1000원 대신 주당 1000주(약 4000만원)를 지급하는 황당한 실수를 저질렀다. ‘유령주식’ 28억3000만주가 직원들에게 지급됐다. 직원 일부는 501만주를 시장에 매도했다. 주가가 급락했고 수많은 투자자들의 공분을 샀다.

국민연금도 이 사태를 보고만 있을 순 없었다. 삼성증권 지분 12.43%를 보유한 2대 주주이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10일 “삼성증권의 주식거래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창구를 통한 주식 직접 거래를 중단했다”며 “위탁운용 주식 거래를 포함하는 거래 제한은 금융당국의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현재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실제 매도 물량과 매도가를 집계해 손해액을 계산하고 있다”면서 “이를 토대로 삼성증권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적합업종 사라질 판에 금배지는 ‘파행 중’

▲ 소상공인연합회가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소상공인연합회가 국회 야4당 지도부를 만나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 통과를 요구했다. 지난 19일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과 송치영 생계형적합업종 추진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국회를 방문했다. 이들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만나 4월 임시국회 내에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을 통과시켜 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했다. 일정이 맞지 않아 못 만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는 추후 따로 만나기로 했다.

이들은 서한을 통해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은 지난 대선주자들의 공약이었다”면서 “선거가 끝났다고 외면하지 말고 적합업종 특별법을 처리해달라”고 촉구했다. 현재 47개인 중소기업 적합업종은 오는 6월말 지정 만료된다. 소상공인들은 적합업종 기한이 만료되면 어묵ㆍ두부ㆍ원두커피ㆍ김치ㆍ유리ㆍ면류 등의 분야에 대기업이 진출할 여지가 생긴다고 우려하고 있다.

여야는 4월 임시국회에서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국회 파행이 이어지고 있어 해당 법안 소위조차 열리지 않고 있는 상태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