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성과공유제 확산 일환 대기업 첫번째 사례

포스코가 동반성장 투자재원으로 총 1600억 원을 출연한다. 단일업체로는 최대 금액이다.

포스코는 12일 대·중소기업협력재단(사무총장 정영태)과 3년간 1600억 원을 동반성장 투자재원으로 사용키로 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식경제부가 3월 14일 '성과공유제 확산방안'을 발표한 후 대기업이 실제 재원을 내놓은 첫번째 사례로 꼽힌다.

박한용 포스코 사장은 "이 자금은 주로 포스코와 협력 중소기업간의 성과공유제 보상재원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기업네트워크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가 2004년부터 국내 최초로 시행한 성과공유제는 대기업이 협력사와 원가절감이나 기술개발 성과를 나누는 제도로 동반성장의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는 이 재원으로 우수한 철강재생산(냉연, 열연, 후판 등)의 기술력을 보유한 협력중소기업을 선별해 국산화 개발과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성과에 대한 보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과제 상시 등록부터 성과보상까지 일괄 관리하는 성과 공유제관리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작년까지 801개 기업과 함께 1794건의 성과공유 과제를 수행해 총 826억원을 중소기업에 성과보상금으로 제공한 바 있다.

 포스코의 투자재원은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을 통해 집행된다. 이는 정부가 2010년 12월 27일 '조세특례제한법(8조의3)'을 개정했기 때문이다. 대기업이 협력중소기업의 연구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해 대·중소기업협력재단에 출연하면 해당 금액의 7%를 법인세에서 공제해주는 '동반성장 투자재원 출연 세액공제 제도'를 마련한 취지에 따른 것이다.

협력재단은 홍보부터 신청 접수, 지원중소기업 심사, 투자재원 지원, 사후관리 등 출연재원 운영관리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지금까지 동반성장 투자재원으로 모인 돈은 삼성전자, SKT,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중공업 등 19곳이 내놓은 1167억원이다. 출연협약을 체결한 예정금액은 포스코, 한전·전력 그룹 6곳 등 5232억원이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