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펀드학개론

펀드는 초보투자자가 접근하기 좋다. 전문가가 투자방식 및 대상을 정해주는 간접투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유의할 점이 없는 건 아니다. 모든 투자가 그렇듯 펀드 투자도 손실 위험이 많다. 더스쿠프(The SCOOP)와 엉클조 아카데미가 안정적인 펀드 투자 방법을 소개한다. 제1편 펀드학개론이다. 
 

저금리 시기 안정적인 투자 방법으로 펀드 투자가 각광 받고 있다.[일러스트=아이클릭아트]
저금리 시기 안정적인 투자 방법으로 펀드 투자가 각광 받고 있다.[일러스트=아이클릭아트]

세계 각국이 금리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여전히 ‘저금리 시대’다. 은행 금리가 상승했다지만 2%를 갓 넘은 수준이다. 1000만원을 은행에 예금해도 손에 쥘 수 있는 이자는 1년에 20만원에 불과하다. 많은 사람들이 저금리를 이기는 투자방법에 관심을 갖는 이유다. 필자는 “저금리 시기엔 똑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똑똑한 투자는 간접투자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적립식 펀드투자라고 할 수 있다. 목돈이 아닌 매월 적은 금액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주장을 듣는 투자자들은 다소 실망할 수도 있다. 은행 금리의 2~3배 수익률을 추구하는 똑똑한 투자는 대박을 노리는 투자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성공 확률은 분명히 높다. 4~5% 수익률을 기대하고 장기간 투자한 사람의 30년 후는 전혀 다른 모습일 것이다.

자! 지금부터 똑똑한 투자법의 원칙을 살펴보자. 크게 세가지다. 첫째, 투자 대상인 펀드를 이해해야 한다. 둘째, 적은 돈으로 연습을 해봐야 한다. 셋째, 기다림의 미학을 받아들여야 한다. 우선 펀드를 구분하는 법을 살펴보자. 차이나 펀드·브라질 펀드·인덱스 펀드·배당주 펀드 등 시중에는 수많은 펀드가 있다. 초보투자자는 이런 펀드를 구분하는 것도 쉽지 않다.

펀드를 구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품 안에 주식 투자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는 것이다. 상품의 약관상 투자금의 60% 이상을 주식과 파생상품(선물·옵션 등)에 투자하면 주식형 펀드다. 이 경우, 투자금의 90%를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도 많다. 높은 수익률을 노리는 만큼 손실을 볼 공산도 크다는 얘기다. 채권형 펀드는 주식에 투자하는 대신 채권과 유동성자산으로만 구성된 펀드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형과 채권형의 중간이라고 보면 된다. 투자금의 50~60%를 주식에 투자하면 주식혼합형, 50% 미만이면 채권혼합형이라 부른다.

국내에 투자하느냐 해외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국내펀드와 해외펀드로 구분한다.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도 나눠서 봐야 한다. 사모펀드는 비공개로 소수의 자금을 모아 투자에 나선다. 사모펀드를 흔히 부자를 위한 펀드라고 지칭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정작 초보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펀드는 따로 있다.

거치식 펀드와 적립식 펀드다. 쉽게 말해, 거치식은 목돈을 한꺼번에 펀드에 넣는 것이다. 적립식은 매월 적금식으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여기까지 이해했다면 펀드 투자의 성공으로 향하는 문턱 하나를 넘은 셈이다. 물론 펀드 투자는 이보다도 알아야 할 게 훨씬 많다. 앞으로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조경만 금융컨설턴트(엉클조 대표) iunclejo@naver.com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