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vs 농장동물

정부가 동물복지 인증농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동물복지 농장은 전체 농장의 8% 안팎에 불과하다.[사진=뉴시스]
정부가 동물복지 인증농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동물복지 농장은 전체 농장의 8% 안팎에 불과하다.[사진=뉴시스]

반려동물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574만 가구. 전체 가구의 30%가량에 달했다. 반려동물을 향한 관심은 자연스레 동물복지로 이어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10일  동물보호ㆍ복지업무 전담조직인 동물복지정책팀을 신설한 이유다.

동물복지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현실 속 동물복지는 여전히 거북이걸음이다. 지난해 서울시 유기견 신고ㆍ출동 건수는 4539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농장동물의 복지 수준은 더욱 심각하다. 농장동물들은 공장식 밀집사육으로 전염병에 취약한 데다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항생제 남용 등을 겪고 있다.

제도의 성과도 미미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사육환경 등을 개선한 ‘동물복지 인증농장 제도’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체 농장의 8%만이 인증을 받았다. 동물복지 인증농장으로 전환하는 데 드는 비용과 토지가 부담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기연구원의 조사 결과, 동물복지농장으로 전환하는 데 드는 토지는 2.2배(이하 육계 밀집사육농장 대비), 투자액은 1.27배였다.

농장동물의 복지를 향상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도 확산하고 있다. 농릭축산식품부 조사 결과, 전체의 85%가 “동물복지가 현재보다 개선돼야 한다”고 답했다. 70%는 “가격이 다소 비싸도 동물복지 인증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이 흐름 때문인지 식품업체들은 사육부터 도축까지 동물복지를 강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문제는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먹거리 빈부격차가 발생할 가능성도 나온다. 동물복지 강화를 선언한 정부가 나설 차례라는 얘기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