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니체티 오페라 돈 파스콸레

오페라 ‘돈 파스콸레’의 주제는 늙은 주인공과 젊은 여인의 이뤄지지 않는 헛된 사랑이다. 이는 ‘마님과 하녀’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시빌리아의 이발사’ 등의 작품에서도 다뤄졌다. 오페라에서는 이를 클리셰(Cliche)라고 한다. 오페라 돈 파스콸레는 비슷한 주제의 오페라 중 가장 현대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결혼을 통해 외로움을 달래려는 주인공의 헛된 노력과 욕심을 냉소적으로 비꼬고 있어서다. 

오페라 돈 파스콸레는 젋은 여인을 부인으로 얻으려는 늙은 주인공의 헛된 욕망을 비꼬고 있다.[사진=위키미디어 코먼스]
오페라 돈 파스콸레는 젋은 여인을 부인으로 얻으려는 늙은 주인공의 헛된 욕망을 비꼬고 있다.[사진=위키미디어 코먼스]

♬ 1막 = 일흔살이 넘은 노인 돈 파스콸레는 풍부한 재력만큼 욕심도 많은 인물이다. 조카 에르네스토는 그의 재산을 상속받을 예정이다. 돈 파스콸레는 상속의 조건으로 부유한 귀족딸과의 결혼이라는 조건을 걸었다. 하지만 에르네스토는 미망인 노리나와 사랑에 빠져있다. 그녀는 젊고 아름답지만 가난하다. 그녀가 맘에 들지 않았던 돈 파스콸레는 조카에게 재산을 상속하는 대신 자신이 젊은 여인과 결혼을 하기로 결심한다.

그는 자신의 친구이자 주치의인 말라테스타 박사에게 중매를 부탁한다. 그러나 말라테스타 박사는 조카 에르네스토와 노리나의 사랑을 응원하고 있다. 그는 두 사람을 도와주기로 결심한다. 말라테스타 박사는 노리나를 자신의 여동생 소프로니아로 속여 돈 파스콸레에게 소개한다.

소프로니아를 방금 수도원에서 나온 정숙한 여인으로 착각한 돈 파스콸레는 조카 에르네스토를 집에서 쫓아내고 결혼식 준비에 나선다. 얼마 후 두 사람은 가짜 결혼식을 올린다. 결혼식 이후 소프로니아는 악녀로 돌변해 돈 파스콸레를 절망하게 만든다.

♬ 2막 = 악녀로 변한 소프로니아는 돈 파스콸레의 재산을 흥청망청 쓰기 시작한다. 매일 쇼핑과 파티를 즐기고 하인들의 월급을 두배로 올려주는 등 멋대로 행동한다. 게다가 돈 파스콸레를 무시하기까지 한다.

♬ 3막 = 결혼식을 올린 지 며칠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돈 파스콸레는 소프로니아와의 결혼생활이 지옥 같다. 소프로니아는 일부러 연애편지를 흘리며 숨겨둔 애인이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결국 돈 파스콸레는 그녀를 소개해준 말라테스타 박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말라테스타 박사는 조카 에르네스토와 노리나를 결혼을 허락해 소프로니아를 쫓아내자고 제안한다. 자신의 끔찍한 결혼생활을 끝내고 싶었던 돈 파스콸레는 박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조카와 노리나의 결혼을 허락한다.

돈 파스콸레의 허락을 받자 소프로니아 자신의 정체가 노리나라고 밝히고 에르네스토와 함께 돈 파스콸레를 속였다고 고백한다. 노리나와 에르네스토는 무릎을 꿇고 파스콸레에게 용서를 빌고 끔찍한 결혼생활에 완전히 지쳐버린 돈 파스콸레는 가짜 부인에게서 해방된 걸 감사하며 두사람과 말라테스타 박사를 용서한다. 에르네스토와 노리나는 그렇게 돈 파스콸레의 축복을 받으며 결혼 승낙을 받는 데 성공한다.
김현정 체칠리아 성악가 (소프라노) sny409@hanmail.net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